UPDATE. 2020-04-02 11:17 (목)
소아의 두통
소아의 두통
  • 기고
  • 승인 2020.01.3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민정 우석대 부속 한방병원 한방소아과 교수
정민정 우석대 부속 한방병원 한방소아과 교수

자녀가 머리가 아프다고 하면 큰 병이 있는 건 아닌지 염려가 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린이에게도 두통은 흔한 증상 중 하나 입니다. 소아에서 가장 흔한 두통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이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은 머리의 왼쪽과 오른쪽 모두에 압박감 또는 압박감이 있는 두통으로 긴장성 두통은 보통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는 정도의 두통은 아닙니다.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에 발생되는 두통으로, 유전적 경향이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구토, 구역감이 동반되거나 빛과 소리에 민감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시력에 일시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통이 발생하기 전에 일부 어린이들은 시야에 반점이나 빛 등을 볼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있을 때는 이들은 학교에 가는 등 일상적인 일상 활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감기, 독감, 인후통 또는 부비동 감염과 함께 두통을 겪을 수 있으며, 매우 드물게 소아의 두통은 심각한 감염 (수막염 등), 심한 고혈압 또는 뇌종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두통이 두부 외상 후 시작되거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시작되는 경우,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구토, 경부강직, 시력 변화, 정신혼란, 균형을 못 잡고 넘어짐, 고열 등과 함께 시작된 경우, 두통이 있고 겸상 적혈구 병, 출혈 문제, 면역 체계 문제, 유전 문제, 심장 문제 또는 암과 같은 특정 질병이 있는 경우, 한 달에 두 번 이상 나타나거나, 3세 미만의 경우는 병원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두통이 있는 아이의 가정 내에서 시행할 수 있는 생활 관리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마에 시원한 수건을 두고, 조용하고 어두운 방에서 아이를 쉬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은 특히 편두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두통은 특정 음식이나 아이들이 하는 일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녀의 ‘두통 일기’를 작성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일기에는 아이가 두통을 앓을 때마다, 그리고 아이가 두통이 발생하기 전 먹은 것을 적어 두십시오. 그렇게 하면 피해야 할 것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식사 건너 뛰기,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음, 카페인이 너무 적거나 너무 많음, 잠을 너무 많이 또는 너무 적게 잠, 스트레스, 핫도그 등과 같은 특정 음식이 두통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을 파악해서 일상 생활에서 관리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통의 부위를 파악하여 치료하며, 이에 소양경 두통(太陽經 頭痛), 양명경 두통(陽明經 頭痛), 소양경 두통(少陽經 頭痛), 궐음경 두통(厥陰經 頭痛)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두통이 발생된 해당 부위의 경락에 침, 부항 등을 시행하여 기혈 순환을 도와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며, 특히 긴장성 두통의 경우 통증부위의 침, 부항, 물리치료 등의 한의학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아가 특정 음식과 관련되어 두통이 동반된 경우는 소화기계 허약아인 경우가 많으며 이런 경우 소화기계를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한약과 침 뜸 치료가 함께 시행될 경우 두통 증상의 빠른 개선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정민정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 한방소아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