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3-28 16:41 (토)
사랑이 이긴다
사랑이 이긴다
  • 기고
  • 승인 2020.02.25 20:1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1985년, 꿈에도 그리던 제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식이 열렸다. 남측에서 35명, 북측에서 30명이 참석한 역사적인 만남의 순간, 국내·외 모든 취재진의 이목을 끈 이들이 있었으니 35년여 만에 만난 70대 노부부였다. 이윽고 마주한 두 사람의 입에서 무슨 말이 나올까 모두가 숨죽이고 기다리는 순간, 남쪽에서 오신 할머니가 첫 마디를 여셨다. “당신 나 사랑했어?” 퉁명스럽지만 진심이 스며든 짧은 질문에 북쪽 할아버지가 곧이어 쑥스러운 듯 대답을 한다. “고럼….”

기다렸다는 듯 상기된 얼굴로 할머니는 대답을 한다. “그럼 됐어.” 그렇게 시작된 그들의 만남은 지켜보는 모든 이들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다.

후에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평소 뭇 여성들과 사교성 좋게 지내던 할아버지는 북쪽으로 나들이를 갔고 이후 이산가족이 됐다고 했다. 북쪽에 여자를 만나러 갔던 것은 아니었는지, 남편이 정녕 자신을 사랑했는지, 수십 년의 시간 동안 할머니는 묻고 또 물었을 것이다. 그러나 수십 년을 홀로 수절하며 자녀들을 키운 그 모진 시간들이 눈 녹듯 녹아내렸으니, 생사도 모르던 남편의 한 마디 ‘당신을 사랑했었다’는 확증이 모든 것을 이기게 했다.

제작, 진행하는 생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중 ‘라디오는 사랑을 싣고’라는 코너가 있다. 라디오를 통해 청취자들이 직접 고마운 마음과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시간이다. 어느 날, 결혼생활 11년차 아내의 편지가 도착했고, 생방송 시간 중에 남편과 아내 각각 전화 연결을 했다. 평소 감사한 마음을 적은 편지를 아내는 눈물로 읽었다. 두 자녀를 둔 이 부부는 지난 10년 간 가족여행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었고, 현재 남편은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서울에서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주말에만 집에 온다고 했다. 가장으로 가정을 위해 고생하는 남편에게 아내는 고맙다고 말했고, 남편은 사랑한다며 고생하는 아내를 위로했다. 어느새 그 둘과 스튜디오의 진행자들, 청취자 모두는 울고 있었다. 모두에게 전해진 사랑으로 부부는 현재의 어려움을 잘 극복해나갔을 것이다.

미국의 심리학자 알더퍼(C. Alderfer)는 인간의 욕구를 ‘ERG 이론’으로 설명했다. 인간의 기본적인 존재의 욕구(Existence needs)가 채워지면 사랑을 받고 마음을 나누는 관계의 욕구(Relatedness needs)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것들이 충족된 다음에서야 존경과 자아실현의 욕구인 성장의 욕구(Growth needs)가 따른다는 것인데, 결국 사랑이 충족될 때 자신의 역할에서 성장하고 성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몇 해 전 출판된 책 <아침 키스가 연봉을 높인다>에서 말하기를 아내의 아침 키스를 받고 출근한 남편의 연봉이 20%가 높다고 한다. 사랑과 응원을 받은 남편은 세상에서도 당당하게 싸워 이기게 하는 동기부여가 되었고, 성장의 욕구 단계로 거침없이 이르게 한다.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의 진리도 사랑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 이렇게 사랑은 모든 것을 견디게 하고 감당하게 한다. 사랑의 정의로 잘 알려진 고린도전서 13장에서도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딘다’고 정의한다.

별을 연구하는 한 철학자는 하늘만 바라보며 걷다가 우물에 빠져 죽었다고 한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먼 곳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가까운 곳을 살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우리의 삶을 이기게 하는 것은 먼 곳의 유토피아가 아니라, 지금 우리 안에 숨 쉬는 ‘그 사랑’이다.

/강주연 전북극동방송 방송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철희 2020-03-09 21:46:38
현시대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마음이네요~

최용만 2020-03-04 12:03:34
좋은 글 감사합니다

광멤 2020-02-26 19:33:04
눈물이 핑도네요 ㅡ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