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5-31 01:06 (일)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여섯 번째 연구총서 발간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여섯 번째 연구총서 발간
  • 김태경
  • 승인 2020.02.26 19: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유교문화 재해석, 유교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고찰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가 여섯 번째 연구총서로 <탈유교사회 ‘유교적인 것’ 메타포와 시네토키>를 발간했다.

이번 연구총서는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 HK+연구단이 그동안 추진해온 ‘유교문화의 탈영토화, 공존의 인간학과 미래 공동체’에 대한 연구 성과를 모은 것이다.

그동안 소홀하게 여겨졌던 유교의 창조와 권위를 얻는 과정에 대해 탐색하고 유교에서 발생하는 현대사회의 문제를 연구한다. 유교문화의 탈영토화를 추진하고 그동안의 유교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이를 통해 유교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새로운 시각을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연구총서는 이런 고민의 결과로서 전통 유교문화에 거리를 두고 새롭게 시론적 탐색을 시도했다.

1부 ‘비판의 메타포(은유)로서 유교담론’은 자본주의, 민주주의, 그리고 현대사회에 뿌리내린 전통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했다. 이어 2부 ‘전통의 시네토키(제유), 유교문화’는 유교를 전통문화로 인식되도록 구성했던 행위를 구체적으로 탐색했다.

한편, 전주대 한국고전학연구소는 지난 2016년부터 연구총서를 발행해 왔다. <근현대 지역공동체 변화와 유교 이데올로기-사상·종교(Ⅰ·Ⅱ)>, <근현대 지역공동체 변화와 유교 이데올로기-지역공동체 재편(Ⅰ·Ⅱ)>, <한국 가계계승법제의 역사적 탐구> 등을 발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0-02-26 20:33:21
일본이 항복하여 일본의 어떠한 주권도 한국영토에 없음. 그리고 불법.강제의 을사조약.한일병합이 무효인 나라 한국. 한국은 유교나라일뿐임. 국교전통 유교다음으로는, 산속에 은거하는 불교의 조계종 천민승려가 한국 전통종교. 일제 강점기 포교종교인 일본 신도(불교의 한 분파), 일본 불교(승려 결혼, 시중 진출등), 기독교(개신교,천주교), 원불교는 일제 강점기 포교종교로 한국에 종교주권이 없음.




다른 종교도 그렇지만 유교는 교과서를 통해 학술적으로 파악하는게 옳음. 세계사로 보면 한나라때 동아시아 지역(중국,한국,베트남,몽고지역)에 세계종교 유교가 성립되어 지금까지 전승. 이와 함께 한국 유교도 살펴봄.


http://blog.daum.net/macmaca/2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