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3-29 20:33 (일)
민주당 익산갑 김수흥, 완진무장 안호영 확정...이춘석 공천 탈락
민주당 익산갑 김수흥, 완진무장 안호영 확정...이춘석 공천 탈락
  • 전북일보
  • 승인 2020.02.26 23: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진안무주장수, 현역 벽 높았다는 평가
김수흥 후보와 안호영 후보.
김수흥 후보와 안호영 후보.

더불어민주당 익산갑 선거구 경선에서 김수흥 예비후보가 3선 현역의원인 이춘석 예비후보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다.

완주진안무주장수는 현역인 안호영 예비후보가 유희태 예비후보를 여유있게 누르고 공천을 확정했다.

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최운열)는 26일 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지난 24일부터 이날까지 ARS(자동응답) 여론조사(권리당원 50%·일반시민 50%)로 진행한 1차 경선결과를 발표했다.

1차 경선은 익산갑과 완진무장을 비롯한 전국 30개 선거구에서 치러졌다.

경선결과 익산갑에서는 김수흥 후보가 이춘석 후보를 제쳤다.

중진의원들이 용퇴하고 ‘물갈이론’이 확산되는 분위기속에서 익산갑에서 쇄신바람이 불었다는 분석이다. 3선 의원에 대한 피로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관측된다.

익산갑에서는 일찍부터 이같은 조짐이 보였다. 당초 사무총장까지 지낸 이 후보가 경쟁구도에서 우위에 설 것이란 일부 예상이 있었으나, 경선국면에 돌입하자 정치신인인 김 후보가 상승세를 타면서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모양새였다.

공천·경선단계에서 정치신인인 김 후보에게 부여되는 신인가산점 10%도 승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완주진안무주장수지역은 안호영 예비후보가 유희태 예비후보를 제쳤다.

안 후보가 유 후보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던 진안무주장수 지역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하고, 열세였던 완주 지역에서도 선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당초 완주군에서는 군의원 11명 가운데 7명이 유 후보를 지지하고, 일부 지역구 도의원도 유 후보 측에 합류한 상태였다. 여기에 ‘완주출신’ 국회의원을 갈망하는 소지역주의까지 발현되고 있었다. 인구도 진안, 장수, 무주군을 합친 숫자보다 많아 유희태 후보가 우세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그러나 경선 결과 유 후보가 경선투표의 50%를 차지하는 권리당원 부문에서 안 후보에게 뒤졌고, 완주군에서도 크게 앞서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안 후보는 진안무주장수지역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안 후보의 고향인 진안은 동향인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국무총리가 되면서 안 후보를 향한 지지율이 결집했다는 후문이다.

무주군에서도 안 후보가 유 후보를 크게 앞선 것으로 관측됐다. 무주지역 도의원과 군의원 대부분이 안 의원을 지지했기 때문이다.

장수지역에서는 안 후보와 긴밀한 관계로 알려지고 았는 장영수 군수 조직이 암묵적으로 안 후보를 지지한 것으로 관측된다.

안호영 예비후보는 “지난달 말 예비후보 등록과 공식 출마선언 이후 크고 작은 어려움 속에서도 경선에서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인물과 정책, 그리고 본선 경쟁력을 우선으로 생각한 주민과 당원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이어 “완주·진안·무주·장수군민과 당원의 지지를 하나로 모아 4월 15일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안 후보는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해준 유희태 후보, 그리고 지지 당원들과 원팀이 되어야만 본선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며 “더 겸손하고 주민 말씀을 경청하는 자세로, 4월 15일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선에서 패배한 후보는 발표후 48시간 이내에 재심을 신청할 수 있다.

 

/총선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 2020-02-27 07:43:37
중앙에서는 초자들을 좋아하지,,말도 없*고 말도 잘*듣고.,,해찬들이 탄*소법통과한다고 자신하더만,,,,물*건너 가는중~~ 선*거때만 표 구걸하고,,지나면 모든것이 패*싱이지,,,광전만큼은 아니어도,,,절*반은 해*줘야 하*는데,,이번 선*거에서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

ㅇㄹㅇㄹ 2020-02-27 06:32:55
전북지역 인물 죽이기 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