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6-01 21:01 (월)
코로나19로 문 닫은 도서관 “온라인 예약, 방문 수령”
코로나19로 문 닫은 도서관 “온라인 예약, 방문 수령”
  • 김태경
  • 승인 2020.03.29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립·부안군립도서관 ‘북드라이브스루’ 도입 눈길
전북교육문화회관, 휴관기간 도서대출예약서비스 운영
군산시립도서관 '북드라이브스루'.
군산시립도서관 '북드라이브스루'.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공공도서관이 장기간 문을 닫으면서 독서활동에 불편함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도서대출예약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도서관 자료실과 열람실은 운영하지 않지만, 홈페이지와 전화로 빌리고 싶은 책을 예약한 후 도서관에 방문하면 책을 수령할 수 있다. 이용자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불편 없는 도서대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이다.
 

“차창만 내려주세요” 북드라이브스루 도입

군산시립도서관과 부안군립도서관에서는‘북드라이브스루’서비스를 도입, 시행하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북드라이브스루는 도서관 홈페이지와 전화를 통해 빌리고 싶은 도서를 예약한 후, 수령시간 내에 도서관에 방문하면 자동차에서 내리지 않고 곧바로 책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각 도서관에서는 기존의 도서관 주차장 공간에 북드라이브스루 도서 수령 부스를 마련했다.

군산시립도서관 직원들은 2인 1조로 2~3회 현장에 나가 대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예약자가 방문수령 시간을 지정하면 도서관 직원 그 시간에 맞춰 주차장에 마련된 북드라이브스루 부스에 가서 신청내역과 대출증을 확인하고 창문 안으로 책을 전달한다.

군산시립도서관 관계자는 “휴관 초기엔 홈페이지 예약을 통한 무인대출기기 운영으로 비대면 대출서비스를 시행했는데, 기기에 보관할 수 있는 도서가 최대 28권이다보니 많은 이용자들이 충분히 이용하지 못했다”면서“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북드라이브스루 시행 이후 24일부터 문의가 크게 늘었고, 이날 하루에만 시민 10여명이 북드라이브스루를 통해 30여권의 책을 빌려갔다”고 말했다.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대출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전화를 통한 신청도 받고 있다. 덕분에(?) 전화 업무가 크게 늘었지만, 시민들의 독서에 대한 열정을 실감하며 수기로 신청 대장을 작성해 관리하고 있다고.
 

도서관도 사회적거리두기…책 소독도 철저

전북교육문화회관은 오는 4월 5일까지 도서관내 자료실과 열람실의 운영을 중단함에 따라 도서관 회원을 대상으로 도서대출예약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내 홈페이지를 통해 어린이·일반 자료실의 도서 중 1인 2권에 한해 대출예약할 수 있으며 안내에 따라 신청 다음날부터 1층 안내실에서 책을 수령할 수 있다. 반납은 안내실 앞에 설치돼 있는 무인반납기를 이용하면 된다.

전북교육문화회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정부의 대응 정책에 따라 전북교육문화회관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정책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면서 “반납된 모든 책은 즉시 소독을 거친 후 서가에 비치하고 있으며, 회관을 방문할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시립도서관 12곳에서도 임시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독서 생활에 공백이 생긴 시민들을 위해 한시적으로 도서 대출 예약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전주시립도서관은 지난 17일부터 홈페이지에 등록한 도서 대출 회원을 대상으로 1인당 5권을 대출할 수 있도록 예약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홈페이지를 통해 대출 예약한 도서는 화~금요일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도서관에 방문해 수령하면 된다. 반납은 기존 방식처럼 도서무인반납기를 이용하거나 도서 수령 시간 내 담당자에게 전달하면 된다.

익산시립도서관 5곳에서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지난 16일부터 ‘안심 도서대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군산시립도서관에서는 도보 이동을 통해 도서를 수령하기 원하는 시민들을 위한 ‘북워킹스루’ 부스도 운영 중이다. 도로변과 통해 있는 1층 유아실 앞 공간에 부스를 설치했으며, 시민들이 이곳에서 대출예약도서를 직접 수령해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