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5-31 01:06 (일)
[총선 법정토론-익산갑] 전북도청사 이전 ‘환영’…김수흥 후보에 집중공세
[총선 법정토론-익산갑] 전북도청사 이전 ‘환영’…김수흥 후보에 집중공세
  • 전북일보
  • 승인 2020.04.06 20:39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전주MBC에서 열린 4·15 총선 익산시갑 선거구 후보 법정 토론회 모습.
6일 전주MBC에서 열린 4·15 총선 익산시갑 선거구 후보 법정 토론회 모습.

전북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4·15 총선 익산시갑 선거구 후보 법정 토론회가 6일 전주MBC에서 80분간 진행됐다. 토론에 참여한 미래통합당 김경안 후보와 민생당 고상진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후보를 집중 견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세 후보 모두 장점마을 사태에 대한 사과와 피해 보상 마련에 주력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경안 후보는 “반드시 피해구제법을 만들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고상진 후보도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과실을 인정하고 사과한 만큼 치유의 선례를 남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수흥 후보는 장점마을 사태를 비극이자 환경 참사로 칭하며 “감시체계 구축이 앞으로 벌어질 문제를 막는 길”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익산시갑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부각된 전북도청 익산 이전 공약을 두고 후보 간 집중 토론이 벌어졌다. 김수흥 후보의 공약인 전북도청 익산 이전은 익산시민뿐 아니라 도민들의 관심이 높은 사안이다. 이를 두고 세 후보 모두 원론적인 차원에서 익산 이전을 찬성했지만, 방식과 실현 가능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김수흥 후보는 “전북도청 익산 이전은 힘을 합치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전주시가 특례시로 지정될 경우 전북 도내 쏠림 현상이 심화된다. 도내 상생발전을 위해 도청이 익산으로 이전돼야 한다”며 “국회의원이 되면 전북도민께 양해를 구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안 후보는 “특례시와 관련한 법 제정이 이뤄져야 도청을 옮길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요원하다”며 “법이 제정된 이후에 부수적인 법안들도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고상진 후보도 “원칙적으로 가능하기만 하다면 찬성하고 힘을 보태겠다”면서도 “김 후보가 말하는 도청사 이전에는 구체적인 로드맵이 없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도 김수흥 후보에 대한 집중공세가 이어졌다. 고상진·김경안 두 후보는 김수흥 후보가 그동안 2차례 방송토론회에 불참한 것을 두고 익산 시민의 ‘알 권리’를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수흥 후보의 민주당 당내경선 당시 캠프인사의 신천지 선거 개입 여부도 쟁점이 됐다.

이날 고상진 후보는 신천지 교인이 김수흥 후보의 민주당 경선에 직접 관여했는지를 따져 물었다.

 

/총선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미끝남 2020-04-09 13:31:09
전북은 이미 끝났다... 인구를 다 합쳐도 인천보다 적은데... 전북 탈출만이. 세월호 탈출이다. 늦어질수록 죽음뿐... 전북 갈면 거지 꼴 못 면한다.

에헴 2020-04-07 13:25:23
익산이 정신나갓네 ㅋㅋ 왜 차라리 청와대를 익산으로 이전시킨다 그러지 그러냐? ㅋ

새만금특별시 2020-04-07 11:46:36
도청을 새만금의고장 군산으로 옮겨야 하지만 익산으로 나눠서 가져가는 것도 좋다.
그동안 호남몫이라고 해서 광주와 전남에게 힘을 합쳐 투쟁해서 가져왔지만
모든게 전북독식은 전주였다.
전주에게 많이당하고 군산은 거지꼴 나고 익산은 호남의 관문 역 마저 빼앗아 가려한다.
또 완주와는 강제 통합을 시도때도 없이 하고
전북엔 전주만 있는가?웃기는 전주 이제는 군산과 익산시대가 올꺼다.

익산시민 2020-04-07 10:03:57
황당하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평생을 서울에서 살다가
정년퇴지 쯤에 익산이 고향이네 와서 민주당 깃발로 공천되니까
이런 말도 안되는 공약을 하는 것이다.

깃발만 꽂으면 당선되는 지역이니까 결국 당선되겠지만

이런 사람은 절대 뽑으면 안된다.
그냥 고등학교 졸업학고 수십년을 본인이 산 서울에서 출마할 것이지
왜 익산에 내려와서 이런 헛소리를 하는지

민새당의 박주현인가가
예전에 익산과 전주를 합쳐서 광역시를 만든다고 하던데

익산을 위해서 출마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을 위해서 익산을 이용하는 사람은
절대 뽑으면 안되는데

이 지역은 깃발만 꽂으면 당선 되는 지역이라서

aa 2020-04-06 22:28:42
정신나간 라도 익산 차라리 익산을 전주에 흡수시킨다고 그래라 그게 그나마 실현 가능한 공약이것다 시골역으로 전북발전이나 저해시키고 전북발전에 아무런 기능도 못하는 철도나 전주로 옮기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