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1-29 19:37 (일)
탄소 규제자유 특구 지정…전북도, 탄소생태계 육성 ‘키’ 잡았다
탄소 규제자유 특구 지정…전북도, 탄소생태계 육성 ‘키’ 잡았다
  • 천경석
  • 승인 2020.07.06 20: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자유특구, 2년 동안 실증 후 시장 진출
빠르면 1년 내 시장 진출 가능성도 높아
소형선박·수소이송용기 등 신시장 창출 기대
자동차 등 탄소소재 활용, 시장 다양성 확보
관련기업 1700억원대 투자 계획, 경제 파급·고용효과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 특구 지정에 따라 국내 기술과 소재만을 사용한 제품 실증사업이 가능해졌다. 탄소융복합산업 생태계를 완성했다는 평가에 더해 전북도가 명실공히 대한민국 탄소 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규제자유특구는 각종 규제로 실험이 불가능했던 혁신기술을 제약 없이 테스트할 수 있는 지역이다. 이번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그동안 국내 기술로 개발한 탄소섬유를 활용하려 했지만, 관련 규정에 막혀 사업화가 불가능했던 제품들에 가능성이 열린 것으로 평가받는다. 전북도는 관련 제품에 대한 실증을 통해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전북 특구에서는 ‘CFRP 보강재 소형선박 제작’과 ‘고압 대용량 탄소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 ‘탄소복합재 경량 소화수탱크 소방특장차’ 등 3가지 분야의 사업을 실증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을 토대로 국산 탄소섬유 소재 자립화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체계 구축에도 나선다. 코스텍(유)과 일진복합소재(주), 대진정공(주), 휴먼컴퍼지트 등 10개 기업 6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번 실증사업에서는 (주)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생산하는 국내기술로 제작한 탄소섬유만을 사용할 계획이어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CFRP 보강재 소형선박 제작’은 기존 어선법상 소재 특성과 무관하게 선체의 최소 두께를 일괄 적용하고 있어 더 강하고 경량화된 탄소 소재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탄소 복합재를 사용해 두께는 기존보다 줄이고 강도는 높이는, 난연성 및 안전성이 향상된 선박 제작이 가능할 전망이다. ‘고압 대용량 탄소 복합재 수소운송시스템’은 기존 450기압, 450리터 이하로 제한된 수소이송용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탄소복합용기(525기압, 520리터)를 적용한 수소튜브 트레일러를 제작해 안전성 검증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의 소재부품산업 육성정책과 수소 산업 육성정책(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연결할 수 있는 대표사업으로써 기업의 대규모 투자도 예정돼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클 것으로 분석된다.

소방펌프차의 물탱크를 탄소 복합소재로 만드는 ‘탄소 복합재 경량 소화수 탱크 소방특장차’ 실증을 통해 기존보다 400리터의 물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어 화재 초기 진압을 위한 골든타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신산업분야에 탄소 소재 적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북도는 특구 지정 기간(2024년 6월까지) 안에 1767억 원이상의 매출과 200억 원 수출, 도외 기업 8개 유치 및 386명의 신규고용 창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역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3637억 원, 고용유발효과 1166명으로 추산한다.

실증사업 추진에 더해 전북도에서 탄소 산업의 전략기지로 선정한 자동차, 농·건설 기계, 신재생에너지, 조선·해양의 산업생태계 체질 강화 등을 통해 신시장 창출에 따른 시장 확장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아울러 전북도가 탄소산업의 메카 실현을 위해 그동안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온 만큼 내년 상반기 중에 결정되는 진흥원 지정에 이번 특구지정도 또 하나의 포석으로 매우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탄소융복합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단순 지역 산업을 넘어서 지역에서 씨를 뿌린 산업이 국가적 전략사업으로 확장됐다는 의미”라며 “내년도 상반기 중에 지정 예정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도 연계해 산업 생태계를 완성하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의 수도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20-07-07 16:58:39
축하합니다.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과 탄소공단 지역긆자유무역지구로 지정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