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1-26 23:27 (목)
전주시청사 고질적인 주차난, 잇따른 사고로 다시 도마에
전주시청사 고질적인 주차난, 잇따른 사고로 다시 도마에
  • 김보현
  • 승인 2020.07.15 19: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공간 협소해 이중·삼중 주차, 안전 우려
15일 전주시청 주차장의 공간과 관리 부족으로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사진은 드론으로 찍은 만차 상태의 전주시청 주차장. 조현욱 기자
15일 전주시청 주차장의 공간과 관리 부족으로 민원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사진은 드론으로 찍은 만차 상태의 전주시청 주차장. 조현욱 기자

전주시청사 내 고질적인 주차난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주차공간이 부족한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접촉사고가 계속되는 등 민원인들의 불편이 잇따르면서다.

최근 청사 내 주차장에서 방문객 A씨와 전주시의회 직원간 접촉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과잉수리 공방이 오가면서 경찰이 출동했다. A씨는 “사고 과실이 있다”면서도 “주차 공간이 부족해 이중 주차된 틈새 공간에 주차를 하다가 발생한 일이다. 수십년 운전을 했어도 겹겹이 주차된 청사 주차장은 다니기가 불편하고 사고 위험도 높다”고 하소연했다.

지난 5월에는 청원경찰이 대신 운전해 주차 자리를 찾던 시의원의 차량이 방문객 차량을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해 배상책임 논란이 오갔다. 공간이 협소해 주차가 오래걸리다보니 청원경찰에게 관행적으로 주차를 맡기면서 생긴 문제다. 이에 앞서 시청 직원이 차량 사이를 신경 써 후진하다 사람을 경미하게 친 사고도 발생했다.

현 주차공간으로는 차량 소화가 역부족해 주차면이 아닌 공간에 이중·삼중 주차가 이뤄지면서 사고와 안전위험을 초래한다는 우려다.

청사 주차장은 137면인데, 직원만 677명이다. 차량을 타고 하루에 드나드는 민원인만 수백 명 이상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주차장이 좁아 사고 발생률이 높은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민원인들을 위해 청사 주차장에 최소 50석은 비워두도록 하고, 직원들은 인근 주차장을 계약·등록해 주차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전주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라 연평균 1억 6000여 만원을 투입해 인근 10개소·200여 면 주차장을 임차, 직원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이마저도 수요 대비 공급은 부족하고, 직원들 역시 도보 10분 이상에 위치한 주차장을 이용하기 불편하다보니 청사 내에 이중 주차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직원들은 청사 주차장 대신 외부 계약된 곳에 주차하도록 수시로 지도감독하고 있지만, 직원이나 인근 기관 직원들이 출근해 주차한 뒤 연락이 안 되다 주차관리가 끝난 오후 6시 이후 차를 빼는 등의 지도가 어려운 상황도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20-07-16 21:16:33
전북대표도시가 성장을 멈추고 뒤로가는 것은 잘못된 철학이다. 정읍, 김제,남원급 도시라면 몰라도 전북최후의 보루인 전주가 광역시 준비 안하고 중소도시로 전락하려는 마음으로 행정하면 당연히 타도로 인구유출된다. 전주시청 과감히 옮겨라. 구멍난 양말때우는것도 아니고 도대체 중구난방 사무실에 여기저기 세들어살고 주차는 코딱지만하고. 전주시장은 주변에 건물이라도 사놨나 중소상인걱정만하고 사수 시민은 안중에 없나? 종합경기장이나 개발반대하는 장재마을쪽으로라도 옮겨라. 완주통합 준비나 하게

주차장 2020-07-16 10:04:05
주차장을 복층 복복층 지하로는 만들지 못하나

하루빨리 2020-07-16 06:48:48
전주완주 빨리 통합되어 시청사문제도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안그래도 외국인 제외한 인구에서 6월말기준으로 전주가 천안에 2천명추월 당했다는데......

통합되었으면 75만명넘어 진작 90만 되었을 전주.완주였을지도 모르겠다.

신문을 보니 요즘 전남에선 무안빼고 목포신안 통합이 시작되려는 중인데......

목포.신안이 전주.완주통합보다 더 빨리 되는거 아닐련지??

전주로선 다급해질지도 모르겠다. 통합되어 완주군청자리를 통합 전주시청사였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