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8-02 20:01 (일)
익산시 감사위원회, 내년 상반기 출범
익산시 감사위원회, 내년 상반기 출범
  • 엄철호
  • 승인 2020.08.0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 독립성·전문성 강화 목적 전북지역 첫 도입
관련 조례 시의회 통과, 연말까지 조직 구성 마무리

전북지역 최초로 도입 예정인 익산시 감사위원회가 내년 상반기 본격 출범한다.

익산시에 따르면 감사의 독립성·전문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도입하는 ‘익산시 감사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가 제228회 익산시의회 임시회를 통과하고 지난달 30일 공포됨에 따라 조직 구성을 위한 준비 절차에 돌입할 수 있게 됐다.

시는 이번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하반기 위원장 공개 모집 등 내년 상반기 차질없는 출범을 위해 올 연말까지 감사위원회 조직 구성 등을 모두 마무리 할 계획이다.

감사위원회는 개방형 인사인 위원장을 포함해 3~5명의 상임 또는 비상임 위원으로 구성되며, 감사계획을 수립하거나 감사 결과에 대해 심의·의결하는 등의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한다.

특히 이번에 도입하는 감사위원회는 감사담당관 1인이 결정하는 기존의 독임제 방식에서 벗어나 3~5인의 감사위원들의 합의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감사 결과를 도출해 냄으로써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정헌율 시장은 “감사위원회 도입으로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감사행정을 실현하겠다”며“도내 최초의 감사위원회 도입을 통해 반부패 청렴문화를 선도하는 지자체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