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9-21 20:58 (월)
전북도, “육사 유치 장수군과 공조·협업할 것”
전북도, “육사 유치 장수군과 공조·협업할 것”
  • 김윤정
  • 승인 2020.08.04 20: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 유치전 적합하다 판단, 이전 결정되지 않은 만큼 신중하게 접근
정무활동 지원 및 논리개발 도와 향후 이전 결정 시 주도권 선점 위한 노력
당정 현재 태릉골프장 그린벨트 해제와 개발만 검토 육사 이전은 검토하지 않았다는 입장
그러나 태릉골프장 주거지역으로 개발되면 육사 이전은 당연한 수순
서울 노원구 육군사관학교와 태릉골프장 일대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노원구 육군사관학교와 태릉골프장 일대의 모습 /연합뉴스

속보=전북도가 ‘육군사관학교’ 유치전에 나선 장수군을 적극 지원하고 돕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다만 도는 정부가 육사 이전을 공식적으로 결정하지 않은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8월 4일자 1면 보도)

4일 당정이 군 소유부지인 태릉골프장의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주택공급을 위한 택지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하자 육사 유치전이 더욱 가속화되는 모양새다. 이번 발표가 이뤄지지 전까지 육사 유치를 천명한 지자체는 장수군까지 5개에 불과했지만 3~4개의 지자체가 추가적으로 유치 희망의사를 표명했다.

지자체들의 희망과는 달리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군 시설 중 육군사관학교나 성남공항 이전을 검토했냐는 질문에 “태릉골프장 택지개발만 검토했지 육사 이전 등은 (아직)검토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유치전에 뛰어든 지자체들은 ‘태릉 그린벨트 해제’가 사실상 육사 이전을 의미하는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태릉골프장 부지개발과 육사이전은 한 묶음이라는 게 지자체들의 분석이다. 이는 대형고층아파트가 육사 바로 옆 태릉에 들어서면 군사교육시설이자 국가기밀시설인 육사가 민간에 노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군사훈련 도중 발생하는 소음문제는 물론 군 시설이 대규모 민간주거지역 인근에 위치하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육사가 서울에 잔류할 경우 비효율성도 해결해야할 문제다. 육사는 4000여 명의 인원이 65만평 부지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는 수도권 주택공급에 가뜩이나 애를 먹고 있는 현 상황과 배치된다. 군 내부는 불편한 분위기지만, 군 수뇌부 또한 군 소유부지활용 말고는 부동산 문제를 빠르게 풀 수 있는 대안이 마땅치 않음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 부지는 정부가 개발 주체로 나서면 사업 착수가 용이하고, 땅값과 개발비가 저렴한데다, 군부대가 저층 건물과 임시시설로 이뤄져있어 철거도 쉽다. 부대의 경우 옮겨갈 대체 부지만 결정되면 수도권 도심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지방입장에서는 육사 등 군 시설 유치로 지역균형발전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도가 장수군의 육사 유치 전략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 역시 이처럼 육사가 지방으로 이전할 당위성이 높아진 데 있다.

전북도는 아직 이전이 결정되지 않은 만큼 우선은 타당한 논리를 제시할 수 있는 기반마련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도는 장수군의 정무활동에도 공조 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향후 이전 결정 될 경우 도는 장수군과 함께 육사 유치 주도권 선점 위한 노력도 함께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정부가 육사 이전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전면에 나서는 일은 시기상조”라며“그러나 여러 정황이나 타당성을 살펴볼 때 육사 지방이전 논의는 타당성도 높은데다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입지를 고려할 때 장수는 육사 이전의 최적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영수 장수군수는“너무 빨리 유치의사를 밝히는 건 성급하다 생각하고, 전북 국회의원과 14개 시·군 자치단체장 모두가 모인 전북예산정책협의회에서 육사유치를 공론화했다”며“신중하지만 늦지 않은 판단이 중요하다 보고 도는 물론 정치권의 합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성심성의를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웃자 2020-08-05 18:03:30
ㅎㅎㅎ웃자

비온다 2020-08-05 14:42:19
도에서 하는일이 뭐야 LG와 도레이도 구미로 빼끼고
축구전용센터도 빼겼지
도 공무원들이 워낙 무능하니까 제일 못사는 동네 되어간다
무능한 송가야 때쓰고 억어지라도 부려라

미적대지마 2020-08-05 09:54:07
전북 사람들 일하는거 보면 항상 미적 미적
그러니까 경제력 최하 . 사람들은 다 빠져 나가고 노인 들만 북적. 멀 신중하게 접근한다는지 총리 머라도 잡고 늘어져서 유치해야지 휘발유라도 뿌리고 반드시 유치한다는 기개가 없음. 그러니까 되면 좋고 안되면 말지 머 이런식임 . 공무원들이 하는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