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9-21 20:58 (월)
하나도와 1도, 그리고 사흘과 4흘
하나도와 1도, 그리고 사흘과 4흘
  • 기고
  • 승인 2020.08.09 19:3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성원 TBN 전북교통방송 사장
이성원 TBN 전북교통방송 사장

이번 주말부터 광복절 사흘 연휴가 이어진다. 토요일과 겹쳐서 사라진 광복절(15일) 휴일을 대신 쉴 수 있도록 청와대가 17일 월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정했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에게 휴식을 주고 관광 활성화를 통해 경제살리기도 꾀하겠다는 취지다. 지루하게 길었던 장마도 이번 주에는 끝난다고 하니 모처럼 맞는 황금연휴의 의미와 기대가 크다.

그런데 사흘 연휴에는 난데없는 ‘사흘 사태’가 있었다. 8월 15일부터 17일까지 ‘사흘 연휴’를 맞게 됐다는 기사가 나가자마자 ‘사흘’이라는 단어가 뜨거운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언론사 기사댓글 공간과 인터넷 게시판 등을 도배하다시피 했고, 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실시간 검색어 1순위에 올랐다.

‘사흘’이라는 말이 낯설기 때문이었겠지만, 표현의 수위는 걱정스런 정도였다. ‘15일부터 17일이면 3일인데, 왜 기사가 죄다 4일이래’ ‘15일부터 17일이 사흘이냐? 나라 잘 돌아간다~’ ‘3일간의 연휴를 4일간의 연휴처럼 들리게 하느라 쓰레기 같은 기자들이 ‘사흘간의 연휴’라고 표현한다’…. 끝없이 이어지는 댓글들에는 비난과 조롱이 양념처럼 섞여 있다. 급기야 일부 언론사는 사흘은 4일이 아닌 3일을 가리키는 순 우리말이라고 안내하는 후속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언론도 원인(遠因)의 하나를 제공한 책임을 면키 어렵다. ‘1도’(하나도)가 어느덧 방송자막에서도 공공연하게 쓰이는 공용어가 됐고(‘하루’ 대신에 ‘1루’가 조만간 방송 자막에 등장할지도 모른다), 일부 언론에서는 ‘개봉 4흘만에 누적 관객수~’ ‘국내 이용자는 4흘만에 무려~’ ‘4흘만에 해임’ 등 사흘을 4흘로 잘못 써온 이력이 적지 않다. ‘사흘이 아니라 3흘’이라는 어느 댓글러의 주장은 오히려 애교스럽기조차 하다.

‘사흘’의 뜻을 모르는 자체가 크게 부끄러운 것은 아니다.(언론은 제외하고) 자신의 잘못 가능성에 대해 아예 문을 닫아걸고 제대로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문제이다. 손쉬운 검색조차 끝내 외면하고, 자신의 목소리만 당당하게 내세우는 youniverse(you+universe)들. 이들의 태도에는 자신이 아는 것이 전부이고, 자신이 대세라고 믿는 과도한 자신감이 폭넓게 깔려 있다. 그러다보니 검색을 통해 ‘사흘’의 뜻을 알고 난 뒤에도 ‘사흘이 3일이라는 걸 오늘 처음 알았다. 하루 이틀 사흘 나흘 헷갈려 죽겠다. 사흘(을) 4일로 바꾸거라’고 당당하게 외친다. 영어 one과 first는 똑 부러지게 구분하면서 일, 이, 삼, 사와 하나, 둘, 셋, 넷의 차이는 몰라도 되고, 사흘=3일이라는 것은 굳이 알 필요 없다는 확신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소통이 단절된 우리 사회 민낯이 아닐까 싶다. 자신이 내뱉는 말의 무게와 책임을 생각하기 보다는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한 사람들, 뻔뻔하게 악다구니 쓰고 헐뜯고 공격해야만 박수 받는 사회, 이런 세상에서 사실(fact)과 객관은 뒷전으로 밀린 채 주장과 외침만이 넘친다. 가짜 뉴스일수록 인기가 높고 힘이 세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프로크루스테스는 지나가는 행인을 유인해서 자신의 침대에 눕혀놓고 침대 길이에 맞춰 큰 사람은 사지를 잘라내고 작은 사람은 늘여서 죽인 노상강도다. 그래서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는 자신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억지로 맞추려고 하는 횡포나 독단을 뜻한다. 그러나 프로크루스테스 자신도 결국은 테세우스에 의해 그 침대에 묶인 채 머리와 다리가 잘려 죽었다. 지나친 자기중심주의는 타인은 물론 자신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모처럼 맞는 황금같은 사흘 연휴이다. 사회적 거리를 지키는 건강한 휴가 속에서 마음과 정신도 차분하게 정리해보면 어떨까?

/이성원 TBN 전북교통방송 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현우 2020-08-10 12:44:07
좋은글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