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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산영등동우체국 깜깜이 통폐합 빈축
익산영등동우체국 깜깜이 통폐합 빈축
  • 송승욱
  • 승인 2020.10.21 21: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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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적자 늘어난다는 이유로 12월18일 업무종료 행정예고
주민설명회 등 지역사회 여론수렴 없는 일방적 추진 지적

익산영등동우체국이 제대로 된 지역사회 여론수렴 없이 깜깜이 통폐합 수순을 밟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전북지방우정청은 지난 9월28일 공고를 통해 ‘우체국 창구망 합리화 추진’을 행정예고했다.

우편물의 지속적인 감소와 인건비 증가 등으로 매년 경영수지 적자규모가 확대되고 있어 비용절감 등 경영 합리화 차원에서 오는 12월18일부터 업무를 종료하겠다는 설명인데, 이번 통폐합 대상에 익산영등동우체국 외에 전주진북2동우체국도 포함됐다.

문제는 지역사회가 전혀 알지 못한 채 통폐합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993년 문을 연 익산영등동우체국은 30년 가까이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면서 우편업무뿐만 아니라 예금, 보험 등 금융업무와 공과금 수납 등 각종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2017년 익산 약촌오거리에 종합비즈니스센터가 들어서자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전도 단행했다.

하지만 임차 월세, 인건비 등 경영적자를 이유로 이번 통폐합 대상에 포함됐다.

특히 이 과정에서 지역주민 대상 설명회나 의견수렴은 단 한 차례도 이뤄지지 않았다.

영등1동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자치위원회, 해당 지역구 시의원 등 지역사회가 전혀 알지 못한 채 깜깜이 상태로 폐국 수순을 밟고 있다는 것이다.

영등1동 관계자는 “전혀 몰랐다”면서 “지역주민들의 편의 제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사전 의견수렴이 먼저 선행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영등1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유재구 익산시의회 의장은 “정책적 결정이라 하더라도 지역주민들의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사전에 널리 알리고 충분히 목소리를 듣고 난 후 결정하는게 맞다”고 꼬집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무원노동조합 우정사업본부 전북지역본부도 “우체국은 수익보다 국민을 위한 공공성이 최우선시 돼야 함에도 우본이 단순 경영논리로 공공성을 철저하게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폐국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보편적 서비스 후퇴는 물론 서민금융의 역할 축소, 고령화 사회에서 더욱 필요한 금융소외계층 사각지대 발생, 지역 내 공공기관 인프라 축소에 따른 지역주민 불편, 지역별 서비스 양극화 등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북지방우정청 관계자는 “행정예고가 끝나도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폐국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며 “코로나19 때문에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지 못했지만, 현수막을 통해 내용을 상세히 알리고 설명회를 개최해 주민 의견 수렴에 나서는 등 지역 상황을 반영한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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