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1-16 11:30 (토)
익산문화관광재단 직장 내 갑질 파문
익산문화관광재단 직장 내 갑질 파문
  • 전북일보
  • 승인 2020.10.28 20:53
  • 댓글 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자 A씨 막말·회식 음주 강요 등, 직원이 국민신문고에 민원 제기
A씨 “직원들에게 사과했고, 친근감 표현한 것일 뿐 다른 의도 없다”
익산문화관광재단 로고
익산문화관광재단 로고

익산문화관광재단 관리자 A씨의 모욕적 언행과 갑질 피해를 호소하는 민원이 국민신문고에 접수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 익산지청이 사실 여부에 대한 직접 조사에 들어가면서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재단 직원 B씨는 지난 9월14일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제기했다.

‘익산문화관광재단 관리자의 모욕적 언행과 갑질, 성추행 등을 신고합니다’란 제목의 민원은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모욕적·갑질적 언사, 직원들의 인격을 멸시하는 차별적 행위로 관리자로서의 자질이 의심되는 바 철저한 조사를 해 달라는 게 골자다.

직원 B씨를 비롯한 복수의 직원들은 “관리자 A씨가 카카오톡 직원 단체채팅창을 보여 달라고 요구하고, 일부 직원의 개인 계정을 이용해 팀장에게 ‘당신이 선물한 마음의 상처는 저 눈처럼 녹지는 않지만 그래도 지금은 행복해요’라는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면서 “개인 휴대폰을 보여 달라고 요청하고 개인 계정을 사용해 메시지를 전송하는 점 등은 관리자로서 인격적인 자질이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또 “빨간 색이 살짝 묻어있는 담배꽁초를 들고 와 여성직원이 버린 것 아니냐고 묻거나 재단 인근에서 담배꽁초가 자주 나오는데 누가 버린 거냐고 호통을 치거나 ‘이 자식들 어딨어’ 등 흡연하는 직원들에게 막말을 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회식 자리에서 음주를 강요하거나 남은 음식을 다 먹어치우라고 하는 등 직원들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언행을 하고, 사무실에서 남자직원의 귓불이나 목덜미 등을 지속적으로 만지거나, 특정 직원을 대상으로 ‘N번방 회원’, ‘노숙자 친구’라고 하는 등 인격모독성 발언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복수의 직원들은 “해당 관리자와의 갈등과 문제를 대화로 봉합하려 시도했고 장시간에 걸쳐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으나 대화 이후 두 달이 지난 시점에도 개선된 점이 없이 직원들간 이간질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면서 “일부 직원은 정신과치료를 받거나 퇴직을 선택했고, 더 이상 사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바로 잡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국민신문고를 찾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관리자 A씨는 “단체채팅창을 보여 달라거나 직원 계정을 이용해 메시지를 보내거나 귓불을 만진 것 등은 친근감을 표현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절대 없다”면서 “직원들과 대화 이후 사과했고 조심하겠다고 다짐도 했다”고 해명했다.

또 “흡연하는 직원들에 대한 말은 개개인별로 달리 받아들일 수 있지만 건강을 걱정하는 차원에서 한 것이고, 특정 직원을 대상으로 N번방 언급을 한 것은 워낙 친한 사이이기 때문에 농담식으로 한 것이고 노숙자 발언은 해당 직원이 지역사정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에 편하게 물어본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신문고에 제기된 민원과 관련해 재단 직원에 대한 조사는 고용노동부 익산지청을 통해 지난 22일과 28일에 각각 진행됐다.

/송승욱·김선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지수 2020-10-28 23:03:22
술강요 진짜 극혐이다
익산문화관광재단이 술강요나하고
참 할말 없네

갑질제로 2020-10-28 23:13:46
아직도 직장내 갑질이 있다니 놀랍네요..부디 피해자분들이 더 이상의 고통없이 원만히 해결되기를 기대합니다.

백제의도시 2020-10-28 22:33:13
익산의 수치네요. 저런 자리에 있어도 되는사람인가 의구김이듭니다. ;

100M 2020-10-28 22:39:22
직장내 갑질 사라져야합니다.
지역언론에서 이런 뉴스를 다뤄주시니
피해자분들께 조금이나마 힘이 될 것 같습니다.

미인의 둿모습 2020-10-29 15:04:55
철저한조사로 사회에서 매장시켜야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