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1-24 09:54 (화)
[반짝반짝 전북문화] '2020 군산 짬뽕 페스티벌' 군산 짬뽕 특화거리에서 스트레스 확~ 풀리는 칼칼한 짬뽕 맛 느껴보세요
[반짝반짝 전북문화] '2020 군산 짬뽕 페스티벌' 군산 짬뽕 특화거리에서 스트레스 확~ 풀리는 칼칼한 짬뽕 맛 느껴보세요
  • 기고
  • 승인 2020.11.15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7일부터 22일까지 군산 장미동 ‘짬뽕특화거리’에서 2주간 열리는 온라인 군산 짬뽕페스티벌! 이름만 들어도 확~ 끌리는 축제 소식에 첫날인 7일 군산으로 향했는데요. 줄 서서 먹는다는 미식도시 군산에서 기획한 전국 최초 짬뽕 페스티벌! 그 현장으로 가봅니다.

 

짬뽕 대표 도시로 거듭날 기회!
‘군산짬뽕페스티벌’

군산짬뽕특화거리로 알려진 동령길(장미동) 일대는 축제 분위기로 들썩들썩, 온통 홍등으로 가득합니다. ‘짬뽕’하면 군산이 떠오를 정도로 많은 분에게 잘 알려진 맛의 도시 군산!
군산시에서는 장미동 일대를 짬뽕 특화 거리로 조성해 군산 짬뽕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침체한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이번 축제를 기획했다고 합니다.

군산짬뽕특화거리에 대표 중국집은 4곳! 축제에도 이 4곳의 중국집이 참여했는데요. 빈해원, 홍영장, 장미관, 군산점보짬뽕입니다. 군산 여행을 오면 한 번쯤 들러 봤을 만한 식당들이죠. 음식점마다 각각의 특색이 묻어나며, 싱싱한 해물과 특화된 레시피로 한층 더 깊어진 짬뽕 맛을 선사합니다. 칼칼하고 진한 짬뽕 국물맛, 코로나19로 지친 올 한 해 스트레스 확~ 풀릴만한 짬뽕 한 그릇 어떠세요?

 

‘군산짬뽕특화거리’
대표 중국집 4곳!

<빈해원>
화교출신이 2대째 운영하는 70년 역사의 중국요리 전문점으로 군산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집입니다.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영화 및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군산시 동령길 57(장미동), 063-445-2429, 10:30~21:00

<홍영장>
전통방식을 고수해오며 전통의 맛과 오리지널의 중식으로 배달하지 않고, 오롯이 음식의 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군산시 동령길 42(장미동), 063-445-8096, 11:00~15:00

<장미관>
싱싱한 해물과 차돌박이가 어우러진 삼선짬뽕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낮에는 차돌짬뽕의 진수를! 밤에는 주전부리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군산시 동령길 29, 2동(장미동), 063-446-2233, 12:00~20:00

<군산점보짬뽕>
홍합과 바지락을 활용해 간을 맞추고 매일 신선한 해산물과 야채를 사용해 짬뽕을 만들고 있습니다. 전복, 대하새우, 쭈꾸미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며 사골육수를 활용한 국물에 불맛을 더했습니다.
군산시 동령길 10, 1층(장미동), 063-443-0851, 10:00~21:00(화요일 휴무)

 

온라인 비대면으로도 즐길거리 가득~
이벤트 경품 팡팡!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군산짬뽕페스티벌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마련돼 있습니다. 비대면이라 다수의 사람이 모이지는 않지만 각자 짬뽕특화거리에서 짬뽕을 먹고 인증샷을 남기는가 하면, 거리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는 이벤트도 열립니다.

이벤트마다 신청기간이나 참여 기간이 조금씩 다르니, 홈페이지나 이벤트 상세자료를 확인해서 참여한다면 더 재밌게 페스티벌을 즐기실 수 있겠죠?

군산 해물을 활용해 자신만의 레시피로 만드는 면발과 짬뽕을 만들어 SNS에 올리는 ‘100인의 짬뽕 요리사’, 짬뽕특화거리 숨겨진 QR코드를 찾아서 스캔하면 짬뽕 쿠폰이 당첨되기도 해요!

 

군산 짬뽕을 주제로 홍보영상을 제작해 참여하는 UCC 공모전도 신청 기간이 11월 15일까지라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놓치지 말고 참여해보세요.

짬뽕특화거리 짬뽕집에서 식사 인증샷을 찍어 SNS에 올리거나, 젓가락으로 면발을 집는 모습을 지정된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는 ‘짬뽕 먹방의 달인’ 이벤트! 이건 저도 참여해봤어요.

거리 포토존 사진에 자신의 사진을 합성해 올리는 ‘군산갈래 챌린지’, 특화거리 짬뽕집에서 식사 후 스탬프를 획득해 SNS에 올리는 ‘도장깨기’ 이벤트 등 짬뽕을 주제로 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마련하고 풍성한 경품들도 준비돼있으니 함께 도전해봐요.

 

‘군산짬뽕특화거리’ 함께 채우는
추억보드

짬뽕특화거리에 <함께 채우는 추억보드>라는 이벤트가 펼쳐진 곳에 많은 시민분들이 오셔서 참여하는 모습이 보여서 가봤는데요. 구석구석 보드에 자신만의 흔적과 추억을 남기는 모습이 즐거워 보입니다. 그 앞에 있는 대형 의자 포토존! 짬뽕집의 역사를 알 수 있는 추억의 사진들까지 볼 수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짬뽕의
유래와 역사

이번 짬뽕 페스티벌을 통해 짬뽕의 역사와 유래에 대해 알게 됐는데요. 군산시 자료에 따르면 ‘짬뽕’이란 이름은 일본 나가사키 지방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집니다. 나가사키의 푸젠 성 출신 화교들의 ‘밥을 먹다’라는 뜻의 ‘차폰’이 일본어 ‘잔폰’으로 바뀌었고 다시 한국으로 건너와서 짬뽕이 되었다는 것인데요. 나가사키 짬뽕이 돼지고기 육수를 쓰는 반면 한국의 짬뽕은 주로 마른 새우 국물을 육수로 쓰기 때문에, 한국의 짬뽕은 초마면이나 잔폰과 다른 독창적인 음식으로 진화된 것으로 보는 것이 정확할 것 같네요.

군산짬뽕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는 많지만, 군산에 유래한 정확한 내용은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합니다. 추정하자면 화교를 통해 유래됐을 가능성이 크고, 3대 항구 도시로서 풍부한 해산물 등 풍부한 식재료를 구할 수 있는 지리적인 특성이 있는 곳이었기 때문에 군산 짬뽕이 남다른 맛과 역사를 가진 것은 아닐까요?

코로나19로 지친 많은 분, 이번 군산 짬뽕페스티벌을 통해 자신만의 짬뽕 레시피나 노하우도 공유해보고, 방송을 통해 자주 소개됐던 군산 짬뽕집에서 강렬한 짬뽕 맛도 직접 경험해보세요~ 지친 일상 활력소가 되어 줄 이번 축제! 쌀쌀한 11월 추위도 금세 잊을 만큼 속이 확~ 풀리실 겁니다.

/글·사진 = 김무늬(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2020 온라인 군산 짬뽕 페스티벌>
행사기간 : 2020. 11.07(토) ~ 11. 22(일)
장 소 : 군산짬뽕특화거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