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12-05 10:59 (토)
"전북, 4차 국가철도망 사활 걸어야"
"전북, 4차 국가철도망 사활 걸어야"
  • 김윤정
  • 승인 2020.11.18 20:29
  • 댓글 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자체 4차 국가철도망 내년도 상반기 확정 앞두고 집중적 활동
전북은 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활동 타 지역에 비해 목소리 작다는 평가
전북도 건의사항 6개 사업으로 다른 지역과 연대 그러나 전북중심의 사업 적어 아쉬움
전주~김천, 익산역 유라시아 철도 거점, 전라선 고속화 추진 등이 핵심사업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이 내년 4월 확정되는 가운데 전라북도가 사활을 걸어야한다는 지적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계획과 ‘광역교통 2030’ 정책을 연계 추진할 방침으로 전북의 건의사항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지역경제에 막대한 손실이 우려된다. 또 정부가 내놓은 정책방향에 비춰볼 때 광역거점이 될 수 있는 대도시권이 유리할 가능성이 높아 전북은 ‘들러리’로 전락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1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10년 단위로 수립되는 우리나라 최상위 철도교통계획이다. 그만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되면 국내 교통망과 도시접근성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여기에 국가철도망 계획에는 수 조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데다 사업 특성 상 지역 간 ‘나눠먹기’식 배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각 자치단체와 지역정치권 간 물밑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전북의 경우 국토교통위원회에 소속된 더불어민주당 김윤덕 의원(전주 갑)이 주축이 돼 국가철도망 반영 건의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광역자치단체장과 기초자치단체장, 지역정치권이 한데 뭉쳐 목소리를 내는 타 지역에 비해 전북은 적극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18일 국회에서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물론 광주전남, 경북지역 정치권이 모여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실상 국가철도망 이슈를 선점하기 위한 작업으로 풀이된다.

중부권의 움직임도 빨라졌다. 지난 17일 충남·북·경북 12개 시·군 협력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를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해 달라”며 국회에 공동건의문 제출했다. 경기 북부도시들도 적극 나서고 있다. 경기 고양시와 파주시는 이달 10일 통일로선(고양 삼송~파주 금촌) 철도사업’을 4차 계획에 포함시키기 위해 공동대응협약을 맺었다.

강원도는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용역을 완료하고, 4차 철도망에 원주~춘천 등 12개 노선을 반영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충남도는 서해선과 서울을 직접 연결하는‘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에 잰걸음을 이어가고 있으며, 대전과 세종도 광역경제권 및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자고 합의했다.

전북은 지난 5월부터 이달까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건의가 7번 이뤄졌다. 도는 주로 민주당 김윤덕·김성주(전주 병)·한병도(익산을)·윤준병(정읍·고창)등 관련 지역구 의원들과 공조하고 있다.

한편 전북도와 정치권은 19일 ‘전주~김천 철도 공동건의문 채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음 달 4일에는 전북도 철도망 정책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린다.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의 확정·고시는 내년 4월로 예정돼 있다.

김윤덕 의원은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한·중 경협단지 조성과 새만금 신항만 건설 활성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며“오는 2025년까지 새만금 철도수송체계 구축과 동서 간 횡단철도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도 절실한 마음으로 뛰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담전주 2020-11-19 18:06:27
전북은 전주 빼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전주를 중심으로 계획을 하다보니 계획자체가 현실성 부족으로 전북은 항상 소외된다.

탈호남이주비내놔 2020-11-19 17:02:01
대가리 멍청한 지역 이기주의 전북 것들아!!!

그냥 전북권 소도시 모두 연결하는 지하철을 놓자고 해라

전라북도가 어디 미국 텍사스냐 시내버스도 1시간 배차에 자가용 없으면 지역 간 이동을 못하니~~

큰 행사라도 열라면 인원을 동원해야는데 이동수단이 열악해서 어디 모이겠냐!!!

사람이 모이고 활성화가 되야 정부예산도 사업도 많이 온다!!!

익산은 남북 직통으로 놓고

전주 기점으로 군산, 익산,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남원시, 순창군, 정읍시, 고창군, 부안군, 김제시
왕복 순환 철도망 지하철 깔아라!!!

구글에서 전라북도 지도를 쳐봐 그리고 확대해봐
서울하고 똑같다!
서울처럼 철로 깔고 순환차량 운행하자!!!

궹싼도는 지하철 깔리 시작한다~~~서울처럼~

탈호남이주비내놔 2020-11-19 16:43:33
전쟁 나면 갱상도 것들은 죽여버려라!!!

당하고 산 게 몇 천년이더라!!!

백제 견훤처럼 신라왕을 조져서~~~~~~~이 흘린 술을 핥아라!!! 해야 한다!

ㅇㅇ 2020-11-19 16:15:23
김대중 니는 전북 못잡아먹어서 안달났나?
그렇게 촌스러워서 싫으면 안오면 되고 안보면 되잖아?
넌 시골 논밭에서 나는 쌀도 채소도 먹지마라.
모두가 마음만은 너란 인간 자체가 제일 촌스럽,
아니 촌스럽단 표현도 사치다.

김대중 2020-11-19 15:56:09
전북인간들촌스럽게댓글도길고 지저분하고전북답게티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