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3-03 22:50 (수)
새만금 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 “해수유통 결정하라” 새만금위원회에 촉구
새만금 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 “해수유통 결정하라” 새만금위원회에 촉구
  • 김윤정
  • 승인 2020.11.24 20:5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유통 촉구 단체 새만금위원회에 호소
담수화 전면 포기가 새만금 살리는 길 주장
“수변도시와 관광레저 산업 활성화도 깨끗한 수질이 보장돼야 가능”

새만금 수질이 더욱 악화되기 전에 해수유통 확대를 실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악화된 수질이 오히려 새만금 관광·레저 등의 기업유치를 막는 악재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만금 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이하 단체)이 24일 새만금컨벤션 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세균 총리와 새만금위원회가 해수유통 확대를 결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해수유통 주장의 핵심은 새만금호의 담수화 포기선언과 함께 해수를 중심으로 물 관리계획을 변경하는 것이다. 계획이 변경되면 새만금MP(마스터플랜) 변경도 불가피 할 전망이다.

단체는 이날 “올해 마지막이 될 새만금위원회가 열리는 날인 오늘을 얼마나 기다려왔는지 모른다”며“마음을 모아 정부와 새만금위원회가 해수유통 수용 결정을 내릴 것을 간절하게 호소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지난해 새만금호의 수질은 목표수질 3등급(도시용지) 달성은커녕 5~6등급으로 내려갔다”면서 담수화를 전제로 한 새만금 개발사업의 포기를 요구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완주무주진안장수)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아 발표한 ‘새만금유역 2단계 수질 개선대책 종합평가’ 결과도 언급했다. 평가 결과에는 정부가 계획한 수질 개선대책을 모두 실시한다고 해도 2030년 새만금호 목표수질 달성은 불가능할 것이란 내용이 담겨 있다.

단체는 “당초 새만금 담수화 계획은 100% 농업용지 조성에 따른 농업용수 공급과 군산산업단지의 공업용수 등을 공급할 목적으로 추진된 것”이라며“새만금사업의 농업용지 계획면적이 30%로 축소됐고, 공업용수도 용담댐 물을 공급받는 것으로 변경됐기에 연간 1억4000만 톤 규모의 농업용수는 상류의 만경강과 동진강에 취수장만 설치하면 얼마든지 공급이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해수유통을 촉구하는 단체들은 물놀이 등 친수활동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스마트 수변도시와 해양관광레저를 중심에 둔 새만금 개발을 위해서도 새만금호의 목표수질을 1~2등급까지 올려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도는 새만금 해수유통 여부에 대해 수질개선사업의 성과를 더 지켜본 후 오는 2025년에 결정하자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자원 넘쳐나 2020-11-25 07:58:20
(새만금 담수호 필요없다)
만경강+동진강+금강 용담댐+섬진강옥정호+부안댐까지 수자원 넘쳐난다

필요도 없는 담수호를 위해 4조3천억 들였다.
수질 개선 대기업만 공사물량 확보로 대박났다.

실패를 알면서도 해수유통 확대를 거부하는 것은
도민을 위한 것인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책임을 훗날에 떠 넘기지 말라.

glocaler 2020-11-24 22:57:19
환경은 핑계. 핵심은 무조건 지역어촌계 예전처럼 조개캐며 무단취식하게 해달라는것! 이들은 전북발전 따위는 관심없다. 자기들 코앞에 떨어질 이익만 생각하는것! 새만금은 이제 겨우 시작하려는데 황금알 낳는 거위를 죽이자는것! 내부 수질오염은 지난 30년간 중앙정부가 줘야될 예산 안주고 전북 홀대해서 목표매립의 30퍼센트밖에 못해 거대한 물웅덩이로 방치된것이 핵심. 전북도내 기관들 뭐라할것이 아니라 청와대,국회앞에서 빨리 웅덩이 매립하고 물길 만들어달라고 했어야. 무식하게 적이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아군인 전북기관 탓만하기는. 지역언론도 이런 대안없이 이기적인 가짜환경단체주장은 기사화하지마시길. 전북환경단체는 실제보다 과한 언론주목을 받아왔음. 반대 목소리만 과장보도하는 지역언론도 전북낙후의 주범임.

만경강 2020-11-24 21:21:17
반대를 위한 반대, 침소봉대로 선동이 주특기인 이들. 전북낙후에 끼친 영향에 대해 크게 반성해라. 전북도민들의 분노가 터지기 일보직전이다.

ㅇㄹㅇㄹ 2020-11-24 20:59:54
이분들 가덕도 공항 거기가 더 환경파괴 심하던데. 거기로 가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