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1-27 20:11 (수)
꽉 막힌 전북 몫 국가예산 혈맥 뚫은 국회예산 통(通) 3인방… 윤준병·정운천·추경호
꽉 막힌 전북 몫 국가예산 혈맥 뚫은 국회예산 통(通) 3인방… 윤준병·정운천·추경호
  • 김윤정
  • 승인 2020.12.02 20: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밤부터 2일 새벽 사이 전북 예산 막판뒤집기 계기 제공
윤준병 의원 자신의 사무실을 전북예산본부로 활용
정운천 의원 반영 어려운 신규예산 부활에 결정적 역할, 같은 당 추 의원과 공조
(왼쪽부터) 윤준병·정운천·추경호 의원
(왼쪽부터) 윤준병·정운천·추경호 의원

내년도 전북 국가예산이 사상 처음으로 8조 원을 돌파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윤준병(정읍·고창) 의원과 국민의힘 정운천(비례) 의원의 숨은 노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구출신인 국민의힘 추경호(대구 달성군)의원은 이번 8조원대 예산확보의 숨은 공신으로서 지원군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전해졌다.

2일 정치권과 전북도에 따르면 윤준병 의원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지난 6월부터 자신의 사무실을 국가예산 확보 전진기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내 지자체에 전면 개방했다. 윤 의원 사무실은 ‘국회 전북도민청’간판을 걸고 도와 14개 시·군 공무원들이 자유롭게 드나들어 국회 업무에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했다. 윤 의원은 도내 모든 지역의 예산현황도 지속적으로 파악 막힌 실타래를 푸는 데 주력했다. 서울시 행정부지장을 지낸 윤 의원은 ‘행정의 달인’으로 불릴 만큼 예산 확보의 맥을 짚고 공무원들에게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여기에 권위를 내려놓고 지자체 실무자들과 소통하며 가려운 부분을 긁어준 행보는 파격적이라는 평가도 받았다.

윤 의원이 사무실을 개방하기 전에는 전북지역 공무원들은 마땅한 대기 공간도 없었고, 급박한 때 사무기기 사용 등도 마땅치 않아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윤 의원 다짐처럼 국회 전북도민청이 지역현안 사업 해결과 전북 국가예산 8조원 시대를 여는 전초기지 역할을 한 것이다.

정운천 의원은 ‘쌍발통맨’이라는 별명에 걸맞게 야당의원들이 전북예산을 삭감할 때마다 기지를 발휘해 예산을 지켜냈다. 정 의원은 특유의 친화력과 집요함을 바탕으로 반영이 어려운 전북예산을 미리 파악하고, 핵심 상임위에 속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찾아다니며 통사정했다. 그는 같은 당 의원들에게 “‘지역주의 정치’종식시키려면 반드시 우리당이 낙후된 전북을 도와 전국정당으로 나아가야한다”고 호소해왔다. 정 의원이 이렇게 살린 신규 국가예산 사업만 10여개에 달한다는 후문이다.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이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야당 간사인 추경호 의원은 지역주의를 타파해야한다는 정 의원과 뜻을 함께하고, 전북이 국가예산8조원 이상을 확보하는 데 적극 힘을 실어줬다. 합리적인 성격으로 알려진 추 의원은 6년 만에 정부 예산안이 법정 시안 내에 처리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했다.

그는 타 지역 출신임에도 대승적 차원에서 정 의원이 설명하는 전북 국가예산 삭감을 막는 데 지원역할을 했다. 추 의원은 경제관료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 초기 기획재정부 1차관을 지낸 인물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만약 야당 간사를 맡은 추 의원이 선진국 국회가 갖춰야 할 모델을 제시했다”면서“추 의원이 만약 예산안 처리를 여야정쟁으로 몰고 나갔다면 전북 국가예산 8조 원 시대도 어려웠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탈호남이주비내놔 2020-12-04 18:37:47
거짓말 정치꾼들 니들 전쟁 나면 어디 두고 보자!!!

8.7% 지역 증가분 ㅡ 8.5% 내년 국가 예산 증가분 = 0.2% 증가

그리고 죄다 미래 성장 동력도 없는 주먹구구 지역 졸속 발굴 예산들 뿐!!!

이 정부 문재인 이 적같은 게 미래 성장 포럼 할 때마다 전라도 호남 발전은 광주만 표시돼 있더라!!!

광주, 전남 빨갱이로 몰리고 차별받을 때 같은 편 해준 게 전라북도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것들이 되려 전라북도 사람들을 또 차별한다!!!

뼈다귀 던져주며 먹으라면 먹고 말라면 말라는 식으로!!!~~~~~~광주, 전남 것들 니들 잘 지켜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