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3-01 19:39 (월)
전북 메가시티와 전북권 광역철도
전북 메가시티와 전북권 광역철도
  • 기고
  • 승인 2021.01.20 19:37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시)
신영대 후보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시)

다극적 국토균형발전 전략으로서 각 권역을 묶는 메가시티 육성 논의가 뜨겁다.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해 지방소멸을 막고 지방이 자생하기 위해서는 권역별 내부 연계를 통한 이른바 메가시티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메가시티의 전제조건은 단연 광역교통망이다. 연계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서울-인천-수원 등을 연결하는 수도권 전철망과 같이 권역 내 경제공동체를 잇는 교통망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부산, 울산, 경남을 아우르는 동남권 발전전략으로서 동남권 메가시티는 그 교통기반으로 부산-울산-마산을 잇는 전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경남 창원시 마산역-부산시 부전역-울산시 태화강역으로 이어지는 경전선과 동해남부선 복선 구간에 운행 간격 20분 단위의 전동열차를 운행토록 하겠다는 것이다.

비단 동남권뿐만 아니라 각 권역에서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해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메가시티 육성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말 기준, 수도권에 거주하는 인구는 2,591만명으로 전체 인구 5,182만명의 50%를 넘어섰다. 안타깝게도 이에 따른 수도권 과밀화는 부동산, 교육, 인구 등 여러 분야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낳고 있다.

반면 비수도권 지역의 소멸 위험지수는 점차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전국 시·군·구의 46%가 소멸위험에 놓여있으며, 이 가운데 92%가 비수도권 지역이다.

전북도 2019년 시도별 합계출산율에서 수도권 및 광역시를 제외하면 최저를 기록하며 전주시 주변과 군산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지역이 모두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되었다.

전북 메가시티 육성 등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이 절실한 까닭이다.

전북은 새만금을 중심으로 정치·행정에 특화된 전주, 역사·문화에 특화된 익산, 산업·물류에 특화된 군산 등 각 거점도시의 연계를 통한 독자적인 강소 메가시티 구축을 검토해볼 수 있다.

여기에 필자는 전북 메가시티의 전제이자 선행조건으로서 전북권 광역철도망 구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전주-익산-군산 등을 잇는 전북권 광역철도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제기되어왔다. 이제는 다시 힘을 모아 추진해야 할 때다.

특히 지난해 익산-대야 복선전철과 군장산단 인입철도가 개통하면서 우리나라 내륙에서 군산항에 이르는 철길이 모두 이어진 상황이어서 전북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기반은 마련되었다.

2024년 신창에서 대야까지 이어지는 장항선 복선 전체 구간이 개통되면 경부선-장항선-전라선을 잇는 서해안 축 주요간선 철도망도 완성된다.

또한 장항선과 2021년 개통 예정인 경의선 소사-대곡 구간, 2022년 개통 예정인 서해선 원시-소사 구간까지 연결되면 서해안 축을 통한 수도권 접근성도 크게 높아질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전북 내 거점도시들을 서로 잇는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이들 지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 지역발전의 견인차로 삼을 수 있다. 전북의 미래를 위해 광역철도망 구축이 절실한 이유이다.

최근 도내에서는 전주-완주, 새만금에 인접한 군산-김제-부안 등의 행정통합 논의도 이루어지고 있다. 무조건적인 통합이 정답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전북의 도약과 국가균형발전 및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서 새만금이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할 때 혜안을 찾는 발전적인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021년 새해에는 더욱더 하나 되는 전라북도를 기대한다. /신영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군산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1-01-21 13:27:29
전주와 춘포,삼례,이리시를 통합해서
90만 철도교통 중심지로 만들고
익산역도 서전주역으로 이름을 바꾸자
익산사람이지만 이거 찬성함

ㅇㅇㅇㅇ 2021-01-21 13:16:31
전북권 광역철도 할 거면 고속철을 전주 서북쪽으로 놓고 여객철도 기반을 전주쪽으로 옮겼어야지 군산 26.7만 익산 28.2만 전주완주 74.9만 익산 시내인구 고작 22만의 작은 도시 상업ᆞ업무 기능도 거의 없어서 주변도시에서 익산으로 흡인요인 없음

익산시민 2021-01-21 11:05:37
그렇게 익산에서 군산에서 전주까지 정읍에서 논산까지 철도 이어져 있으니깐 조금만 손보면 쉽게 할수 있다고 하자고 해도 전주넘이 결사 반대 이유가 익산이 중심이 되어서 싫다고 한다...ㅋㅋㅋㅋ 이게 말이냐 막걸리냐 그러면서 메가시티는 하고 싶고 누누히 말하지만 광역 철도 없으면 메가시티건 전북광역화건 아무것도 안되

건지 2021-01-21 09:25:34
전주 익산 군산시와 새만금을 연결하는 지상형 고속전철 건설이 필요하다

임실역 2021-01-20 22:15:37
이왕 전주-군산만 아니라 균형발전을 감안해 임실역까지로 전북권 광역철도가 연장되길 부탁드립니다.

임실에도 산단도 만들고 농공단지도 만들어 전주.완주의 부족한 공업용지 문제도 해결하고 여러가지 문제도 해결할수 있을테니까요.

35사단이 있는 임실에도 전철연장 부탁드리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