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2-27 18:50 (토)
전북 제3금융중심지와 서울·부산 4월 보궐선거의 함수관계
전북 제3금융중심지와 서울·부산 4월 보궐선거의 함수관계
  • 김윤정
  • 승인 2021.01.24 19:3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궐선거 치러지는 서울·부산 두 금융도시 신경 쏟다보니 상대적으로 전북 소홀 목소리
정치권 “전북금융공약 서울부산과 얽혀있어 눈치 더 볼 수밖에 없는 상황”
선거 예측불가능하다 보니 서울과 부산에 치중하고 전북은 안정적인 텃밭이라 판단

전북 정치권과 전북 도정이 사활을 걸고 추진하던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월 치러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전북 금융도시 추진 문제와 어떤 함수관계로 엮여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부와 전북도의 금융트라이앵글 구축 정책이 서울, 부산지역과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전북지역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의 영향을 함께 받고 있다.

서울은 우리나라 제1금융중심지 도시이며, 부산은 제2금융중심지 도시, 국민연금과 기금운용본부가 있는 전북 혁신도시 일대는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그간 서울과 부산정치권은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될 경우 금융 인프라와 기득권이 각각의 3개 도시로 분산될 것을 염려, 지속적으로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와 물밑작업 등을 통해 전북 금융도시 추진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고수해왔다.

특히 대선흐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서울, 부산시장 선거가 오는 4월 보궐선거로 치러지면서 여당 입장에선 이 두 지역에 화력을 집중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다.

그간 여당이 선점했던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가 야당으로 넘어갈 경우 다음에 있을 지방선거와 대선 등 선거판 자체가 흔들리기 때문에 중앙정치권 입장에선 서울·부산 민심에 촉각을 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력 공약이기도 하지만 선거국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쟁 관계에 있는 전북에 힘을 실어줬다가는 자칫 역풍을 맞을 수 있을 것이란 분위기도 감지되고 이.

실제 여권은 논란이 많았던 가덕도 신공항에 전폭적으로 힘을 실어주면서 이러한 사실을 방증했다. 서울시장 후보들 역시 너도나도 규제완화를 내세우며 서울민심잡기에 나섰다.

반면 안정적인 텃밭으로 분류되고, 중앙정치구도에 비교적 적은영향을 미치는 전북 제3금융중심지 공약은 추진동력이 거세질수록 부산지역의 민심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는 게 정치권의 이야기다.

여의도 금융업계는 “영국의 ‘지옌’이 발표하는 금융도시 순위에 서울과 부산이 상승세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전북이 제3금융중심지로 지정되면 이들 두 도시가 갖고 있던 기능이 분산될 수 있다는 게 두 도시의 입장인 것 같다”고 전했다.

정치권과 전북도 행보 역시 정부와 중앙정치권이 금융중심지에 부정적인 기류를 보이면서 속도조절에 들어간 모습이다. 여당과 야당 모두에게 전북지역은 인구가 부족한데다 민심의 향방도 예측이 쉬워 선거판도에 영향이 미미한 곳이라는 평가다. 이처럼 파워게임에서 밀리다보니 지자체와 정치권이 보궐선거를 앞두고, 소신껏 목소리를 내기 힘든 상황이 벌어졌다는 게 중론이다.

익명을 요구한 여당 관계자는 “서울과 부산에선 전북을 금융도시로 키우기엔 도시 규모가 작다는 인식이 팽배하고, 전북지역 출신인 은성수 금융위원장마저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누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 수 있겠냐”면서“여기에 정권 후반기에 서울과 부산시장 선거가 맞물리면서 전북이 독자적으로 금융중심지 관련 현안에 목소리를 내기는 당분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 2021-01-26 21:39:12
지럴하고들 있네 전북도민들은 그냥버러지취급하고있고만

중화산동 2021-01-25 07:29:19
제3금융중심지가 대선, 총선 및 자치단체 공통 포기공약 1호가 된다는데 한표 건다. 부산 가덕도의 1/10만 관심있었어도 벌써 지정되었을 거다. 전북을 이래저래 호구로만 보네.

ㅇㄹㅇㄹ 2021-01-24 23:01:17
결국 전북은 야당찍러야 된다는 애기네. 바꿔야. 정신차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