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3-02 11:04 (화)
새만금, 거위의 꿈
새만금, 거위의 꿈
  • 기고
  • 승인 2021.01.25 19:4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김제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
김영주 김제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
김영주 김제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

1990년 30세였던 청년이 60세가 넘은 할아버지가 되었다.

새만금에 대한 부푼 꿈을 안고 10년이면 개발을 완료해서 땅으로 3개 시· 군에 배정해 주겠다는 말을 믿고 살고 있는데 20~30년이 지나도록 아직도 개발 논리 속에서 인근 농어업인들은 환경, 공해 등 피해만 고스란히 안고 있으며 생계를 위하여 경비, 풀베기, 신호수, 막노동 등 일당제로 어렵게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새만금 바다는 황금알 낳는 금싸라기땅이었다.

백합, 꽃게 등 수산물의 주산지였으며 옛말로 80년대에는 동네 개도 만원짜리를 물고 다닌다고 할 정도로 잘사는 어촌이었다.

김제시는 새만금사업으로 3,355건의 보상을 받았으나 몇몇 양식장 운영자를 제외한 대부분은 어선어업 (3~4천만 원)이나 맨손어업인 (3백~4백만 원) 들은 소액의 보상금뿐이었기에 먹고살기 위하여 다시 바다로 나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70대 ~ 80대 할머니도 맨손어업 , 그레 (백합잡는기구)를 메고 갯벌에서 1~2시간만 일해도 7~8만원의 소득을 올리는 황금어장을 나라님만 믿고 아무 조건 없이 갯벌을 내어준 우매함에 자책도 하지만 농지를 나누어주고 잘살게 해 준다는 말로 현혹한 정부에 대하여 심한 배신감을 느낀다.

새만금 개발과정에서 김제 어민들은 새만금 내측에서 새만금 외측 바다로 군산 비응항, 부안 가력항 등에 정박하고 연안어업을 하며 바다 없는 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왜 여기까지 와서 어업을 하느냐! 여기에 배를 대지 말아라!”

하소연할 곳도 없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행정기관도 없고 중앙부처는 불법 어업이라는 규정만 내세워 단속하고 어업인들은 범법자로 전락하고 있다.

어업인들간의 갈등은 심화되고 이야기를 들어주는 행정기관도 없고 중앙부처는 불법 어업이라는 규정만 내세워 단속에만 집중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한다고 하는데 과연 누구와 대화를 하는지 묻고 싶다.

그러고 현실은 새만금개발청, 농림축산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 기관들은 어민들의 의견 청취를 단 한 번도 하지 않고 마지막 MP를 2월중 확정 지으려고 한다.

1억 2천만 평 어업인의 땅을 개발하면서 약속한 2000ha 수산용지는 지금 그 어디에도 없으며 MP에 반영 해달라 의견을 제출해도 결정 권한이 없다! 우리 부서 일이 아니다! 과연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

10년 ~ 20년이면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30년이 지난 지금도 10년 후 약 40년이 되어야 개발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지역에 있는 어업인들은 어떻게 생활을 유지하라는 것인지 묻고 싶다. 외지의 대기업들만 유치하고 주민들은 먹고살 것이 없고, 불법이라 외지로 떠돌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운 마음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새만금개발청은 지선의 어업인들의 마음을 헤아려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인가?

새만금 기본계획 (MP) 수산용지 반영 및 새만금 내측의 재첩잡이, 신재생에너지 주민참여형, 농업용지 저류지, 어업적 활용방안 등 여러 가지 해결해야 될 현안 사업이 많다.

김제 어업인들의 희망을 줄 수 있는지? 지역의 수협 조합장으로서 막막하기만 하다. /김영주 김제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ㅎㅎㅎ 2021-01-26 06:49:08
마구 마구 돈이될 수 있도록 군산 김제 부안 서로 물어 뜯고 할퀴고 쌈박질 신나게 하여라.
싸우고 서로 삿대질 많이 할 수록 돈이 된단 말씀이야 ~~~~~
던 앞에 장사없단 말씀이야 ~~~~

정읍남원하나로 2021-01-26 05:17:36
제발좀 새만금-부안읍-정읍-남원간 고속도로에 단선전철 조기건설하는 거 관심 기울여 주세요.

아니면 국도 4차선.고속화라도 시켜주시든가? 멀지 않는 거리로서 구불구불 2차선으로 인해 부안읍과 정읍에서 남원으로 오가는 시간 많이 걸려서 전북남부 동서간의 교류도 안되고 있는데요.

부안과 정읍에서 대구로 오가는 시간 언제까지 많이 걸려야 합니까? 전북도와 각 지자체들은 많이 관심 기울여줘요.

새만금항 활성화 되고 싶으면 새만금-남원간 교통망문제 해결도 빼먹지 말아줘요. 전주위주로만 해야 합니까? 남원도 조선시대 전주와 같이 전북 제2의 도시였는데...... 그렇게 홀대 되면 안되지요.

ㅇㄹㅇㄹ 2021-01-26 02:33:33
김제는내륙도시로 크길. 보상 다 받아놓고 이제 와서 딴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