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3-02 20:20 (화)
[현장속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대비 모의훈련 실시
[현장속으로] 코로나19 백신접종 대비 모의훈련 실시
  • 최정규
  • 승인 2021.02.23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23일 오후 2시 평화보건지소서 방문예방접종 대비 모의훈련
오는 26일 백신접종 시행시 발생할 수있는 만약의 상황 대처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사흘 앞둔 23일 전주시 평화보건지소에서 보건 관계자들이 예방접종 대비 사전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사흘 앞둔 23일 전주시 평화보건지소에서 보건 관계자들이 예방접종 대비 사전 모의훈련을 하고 있다. /조현욱 기자

23일 오후 2시께 전주시 완산구 평화보건지소 앞. 백신을 품고 있는 검은색 차량 한 대가 도착했다. 잠시 후 검은색 차량 내부에서 파란색 조끼를 입은 남성이 백신을 담은 아이스박스를 품고 내렸다. 행여라도 내부 약병이 흔들리까봐 조심조심 보건소로 들어갔다. 백신을 담은 통은 인수인계 후 곧바로 냉동고로 옮겨졌다. 백신이 보관되는 냉동고는 영하 75~80도를 유지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다.

이 냉동고는 외부에 디지털온도계가 설치되어 있어 문을 열지 않아도 온도를 알 수 있다. 보건소 직원들은 수시로 온도를 확인하며 백신보관 상태를 체크한다.

백신접종 대상이지만 요양시설 등에 있는 환자들을 위해 보건소 직원들은 수량을 확인 후 직접 시설을 방문, 접종에 나선다. 보건소 직원들은 파란색 보호구에 마스크, 아크릴마스크까지 착용한 뒤에나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 환자들은 체크 후 예진표를 작성, 보건소 파견 의사가 예진을 한 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이뤄진다. 접종 후에는 30분간 이상반응 모니터링실에서 부작용 여부를 살펴본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119구급대원도 이 상황을 지켜본다.

모든 과정은 이날 진행 된 코로나19 방문예방접종을 대비한 모의훈련 과정이다. 보건소 직원 1개팀 2개조의 방문 접종인력이 노인요양시설에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행하고, 시행 후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환자를 신속하게 이송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은 오는 26일부터 65세 미만 요양시설과 정신요양·재활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이 시행된다. 1차 접종은 방문 접종으로 진행되며, 23개소 671명이 대상자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시민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와 19~64세 성인, 4분기에는 미접종자와 2차 접종자를 대상으로 접종이 이어지게 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대규모 백신 접종은 지금까지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초유의 일이자 시민 건강과 직결된 일인 만큼 각별한 대비와 만반의 훈련이 필요하다”며 “전문가 및 협력기관과 힘을 합해 빠르고 안전하게 접종을 진행, 시민들이 조속히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