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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줄이기 연중캠페인] ④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 요령
[고속도로 교통사고 줄이기 연중캠페인] ④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 요령
  • 기고
  • 승인 2021.04.0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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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성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장
김주성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장
김주성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장

고속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사고시 밖으로 대피’하라는 전광판이나 표지판을 흔히 볼 수 있다. 사고가 났으면 사고처리를 해야 하는데 그 자리를 피하라는 말인가 싶어 의아한 생각이 들 수도 있겠다. 그러나 이것은 2차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한국도로공사의 방침이다.

직업상 교통사고 소식을 듣는 일은 마음을 무겁게 한다. 그중에서도 순간의 실수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는 것들이 의외로 많아 더욱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고속도로에서의 2차사고 소식이다.

고속도로 2차사고란 먼저 일어난 교통사고 혹은 고장 등으로 정차한 차량의 운전자 및 동승자가 차량 내부 혹은 차량 바깥에서 뒤에 오던 차량과 추돌해 발생하는 사고를 말한다.

2차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와 비교하여 무려 6배가 높고 안타깝게도 매년 고속도로에서 30명 이상이 2차사고로 목숨을 잃고 있다. 특히 야간이나 터널 내부 등 시야확보가 어려운 환경에서는 그 위험성이 더욱 크다.

한국도로공사는 안전순찰차량의 현장 도착시간을 10분 이내로 단축시키고 터널 진입부에서 재난경보방송을 실시하는 등 2차사고 예방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에 앞서야 할 것은 차량 고장 혹은 사고 등의 문제로 차량이 정차했을 때 운전자들의 올바른 안전 조치다.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한 운전자는 상대 사고차량 운전자와 도로상에서 시비를 가린다거나 책임의식을 느껴 통행하는 차량들의 안전을 위해 조치를 취하려 한다. 그러나 이것은 2차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조치해야할까?

핵심은 ‘안전조치보다 대피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과거에는 고속도로에서 차량 사고나 고장이 발생하면 삼각대나 불꽃 신호기 설치 등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한 후 대피하도록 했으나 최근에는 먼저 차량의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개방한 다음 최대한 빨리 가드레일 밖이나 안전지대로 대피할 것을 권장한다. 실제로 안전조치를 위해 차량 주변에 머무르기보다 대피 먼저 함으로써 고속도로 2차사고 발생 건수가 약 75%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안전지대로 무사히 대피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신고를 통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다.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접수하면 신속하게 안전순찰차가 출동하여 안전조치를 하게 되며 112(경찰), 119(소방구급)의 도움은 물론 필요시 긴급견인 서비스도 가능하다. 고속도로 긴급견인서비스란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 구간에서 사고나 고장으로 차량운행이 불가할 경우 2차사고 예방을 위해 가까운 안전지대(휴게소, 영업소, 졸음쉼터 등)까지 무료로 차량을 견인 이동시켜주는 서비스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처리 과정이 고속도로상이 아니라 안전지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매우 위험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막을 수 있는 고속도로 2차사고. 침착하고 현명한 조치를 통해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김주성 한국도로공사 전북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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