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3 11:49 (일)
KIST 전북분원·전북대 연구팀 획기적 성과
KIST 전북분원·전북대 연구팀 획기적 성과
  • 김종표
  • 승인 2012.04.09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핀 기반 고전도성 복합재료' 개발, 세계적 학술지 '나노 레터스' 게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전북분원 구본철 박사 연구팀과 전북대 BIN융합공학과 이중희 교수팀이 탄소 나노물질 '그래핀(Graphene)'을 기반으로 한 고분자 복합재료 개발 분야에서 획기적인 연구성과를 내 학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전북도는 8일 구박사와 이교수 연구팀의 '그래핀 기반 고전도성 복합재료' 개발에 관한 연구결과가 나노기술 분야 세계적 학술지인 '나노 레터스(Nano Letters)'에 최근 게재됐다고 밝혔다.

그래핀은 자연광물인 흑연의 표면층을 한 겹씩 떼어낸 얇고 투명한 탄소 나노물질로 전기적·물리적 특성이 좋아 '꿈의 신소재'로 불리며 여러 산업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고분자 복합재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그래핀이 필요하고, 플라스틱(고분자 물질)과 혼합할 경우 수지 및 유기용매 안에서 그래핀이 뭉치는 현상이 있어 우수한 물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적 응용면에서는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고전도성 고분자 복합재료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분산성과 전기 전도성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방법이 요구됐고, 연구팀은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을 찾아냈다.

연구팀이 발견한 제조공정은 고성능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전기 전도성 및 기계적 강도를 동시에 높일 수 있어 디스플레이 소재의 코팅층이나 우주·항공 복합재산업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신기술은 현재 국내 특허등록이 완료됐고, 국제특허도 출원된 상태다. 또 연구팀의 논문은 온라인에 게재됐으며 오는 11일 출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