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6 18:37 (수)
인내가 필요한 적립식 펀드
인내가 필요한 적립식 펀드
  • 기고
  • 승인 2013.10.16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최상의 투자처가 지구상에 있을까? 예상하는 대로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자산배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런데 이 자산배분도 원칙은 있지만, 모든 투자자들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는 없다. 본인에게 맞는 자산배분을 찾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김모씨(35세)는 요즘처럼 저금리시대에 급여생활을 통해서 목돈을 마련한다는 것이 막막해 주거래은행을 방문하게 되었다.

김씨의 투자성향은 중립형으로 결과가 나왔으며, 김씨의 연봉은 3500만원 이하이다.

김씨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본다면 비과세 상품인 재형저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가입일 현재 직전연도에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로, 총 근로소득이 5000만원 이하이거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된다.

재형저축의 가입기한은 2015년 말까지다. 가입 이후 소득이 늘어도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올해 소득이 크게 늘어나 내년에 가입 기준을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 올해가 지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최소 가입금액은 1만원이상 계좌개설을 할 수 있다. 또한 재형저축은 저축과 펀드를 동시에 가입할 수 있으므로, 장기상품 7년임을 감안해서 계획을 세우고 가입해야 한다. 또한, 7년 이상의 장기 상품을 계획한다면 10년 이상의 비과세 저축성연금보험의 가입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구분하지 않고 모든 신규 분양주택에 사용할 수 있고, 은행권 적금금리 중 금리가 높은 편으로 2년 이상 유지되면 현재 금리가 3.5% 이상이다.

김씨의 경우 투자성향이 중립형이므로 재형저축과 주택청약저축을 가입한 후 적립식 펀드를 가입해서 저금리시대의 안정적인 투자수익률을 가져올 수 있다.

적립식펀드는 최소 3년 이상으로 급여 때마다 꾸준하게 납입을 하기 때문에 위험을 최대한 줄여줄 수 있는 구조의 상품이며, 기다릴 줄 아는 인내가 필요한 상품이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