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17 13:41 (토)
펀드 가입때 수익·위험성 함께 따져야
펀드 가입때 수익·위험성 함께 따져야
  • 기고
  • 승인 2013.11.27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주가가 등락을 거듭하면서 펀드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도 많은 새내기 직장인 나똘똘씨(30세)는 결혼자금 마련과 주택 마련을 위해서는 펀드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펀드 르네상스’시대라고 일컬어지는 요즘 본인에게 맞는 펀드를 고르기가 여간 쉽지 않아서 상담을 받게 되었다.

넘쳐나는 좋은 펀드 고르기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정보들로 인해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떤 펀드에 투자해야 할지 막막하고 고민이 많아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펀드에 가입하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얼마나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하는 것, 즉 ‘수익률’일 것이다.

펀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펀드 선택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고, 이 분석은 너무 많은 상품들과 유혹들로 인해 투자의 방향성을 잃었을 때 길을 안내해 줄 나침반 역할을 해 줄 것이다. 펀드 선택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투자성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운용 스타일의 펀드를 선택해야 한다.

투자 성향이 안정적이라면 채권 비중이 높은 펀드를, 공격성향이라면 주식 비중이 높은 주식형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펀드의 과거를 통해 미래를 예측해야 한다. 펀드의 규모, 펀드 설정 후 운용된 기간, 펀드매니저 교체여부를 통해 안정적인 운용을 살펴봐야 한다.

셋째, 위험을 이해해야 한다. 높은 수익률에는 높은 위험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은 장기투자이다. 장기투자는 펀드에 있어 단기적인 시장 상황은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위험회피의 방법이다.

이 세 가지 펀드 선택방법에 추가한다면, 펀드가 보유한 상위 10개 종목의 성격 및 신용과 자산 내 구성 비율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는 좋은 상담사를 고르는 일이다. 펀드에 대한 전문성과 펀드 관련 지식이 많은 상담사를 통해 조언을 얻는 방법이 어쩌면 좋은 펀드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내 몸에 잘 맞는 약처럼, 적합한 투자 상품 선택으로 저금리 시대의 해법을 찾는 지혜가 필요하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