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1 17:21 (금)
포트폴리오 정기적 재조정
포트폴리오 정기적 재조정
  • 기고
  • 승인 2013.12.18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해 계획했던 대로 얼마나 실행이 되었는지 체크해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즉 모니터링으로, 계획대비 실행력이 몇 %인지를 따져 보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자산 관리에 있어서도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짠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고, 주식형·채권형·CMA 등의 여러 가지 펀드를 각각 어떤 비율로 투자할 것인지 자산배분 방식을 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가 어떻게 하면 자산배분을 최적 상태로 구성할 것인가 하는 최적 포트폴리오 자산배분은 투자자의 리스크 회피 정도에 의존하게 되는데, 흔히 우리가 말하는 ‘한 바구니에 너무 많은 달걀을 담지 말라’는 말은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분산투자 효과를 말한다.

포트폴리오 위험에서 보면 하나의 주식보다 여러 개의 주식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위험을 줄여주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서로 상쇄작용을 통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 변동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투자자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투자성향은 내가 가질 투자기간과 위험에 대한 인내도로 결정되는데,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해 이에 따라 장점은 확대하고 단점은 줄이는 방식으로 보완해 나갈 필요가 있다. 그리고 투자성향이 파악되었다면 어떤 부분에 비중을 높일 것인지를 파악한 후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한다.

이렇게 형편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3개월, 6개월, 1년 등 투자자가 스스로 점검해 나가야 하고, 원래의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각 자산배분의 비율에 변동이 발생할 경우 포트폴리오 재조정이 필요하다. 이는 자산배분의 왜곡을 방지해 위험을 낮추기 위함이다. 또한 포트폴리오 재조정은 펀드가 수익률이 좋지 못할 경우 해당 펀드를 포트폴리오에서 제외시켜 나갈 수 있다. 처음에는 우량한 펀드라고 생각해 투자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펀드내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다른 펀드로 과감히 교체할 필요가 있다. 포트폴리오 재조정은 본인 투자목적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시켜 나가도록 해준다.

성공하는 포트폴리오를 위해서는 성향에 맞는 자산배분, 정기적인 재조정이 필요하고, 무엇보다 투자자 본인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

NH농협은행 전북본부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