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0 19:06 (목)
행복한 사람
행복한 사람
  • 기고
  • 승인 2014.11.2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삼문 평화제일교회 목사
오래 전, 미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몬타나주의 배노크에 살고 있던 몇몇 사람들이 금광을 찾아 나섰습니다. 금을 캐서 부자가 되기 위한 길이었지만 그 길은 참으로 험난한 고행의 길이었습니다. 험한 산과 들을 지나는 힘든 여정 속에서 도중에 쓰러져 죽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또 인디언들의 공격을 받아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던 물건과 말들을 모두 빼앗, 그들로부터 자기들의 영토에 들어오지 말라는 협박도 받았습니다. 하는 수 없이 그들은 모든 것을 포기하고 다시 발길을 고향 집으로 돌려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고향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일행 중 한 사람이 이상한 돌을 발견하게 됩니다. 돌을 자세히 살펴보니 그 속에 많은 금이 함유돼 있었습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돌아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힘과 기쁨이 솟았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니 엄청난 사금이 곳곳에 묻혀 있었습니다. 그들은 며칠 동안 금을 채취했으나 음식이 떨어지고 장비가 없어 도저히 그 일을 계속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일단 고향 집으로 돌아가 음식과 장비를 챙긴 뒤, 약속한 날에 다시 만나 함께 그곳으로 오기로 했습니다. 물론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약속하기를 금을 발견한 일에 대해서는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기로 다짐 또 다짐을 받았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들은 며칠에 걸쳐서 다시 금을 캐러 떠날 준비를 했습니다.

이제 떠나는 날이 돼 약속된 장소에 모였는데, 이것이 웬일입니까? 그들 주변엔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함께 가겠다고 따라나선 것입니다. 누가 비밀을 누설했기에….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계획을 알고 따라나섰던 것일까요? 하지만 비밀을 누설한 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것은 다름이 아니라, 금광을 발견한 사람들의 얼굴에서 솟아나는 기쁨과 생기, 희망의 빛 때문이었습니다. 그들의 얼굴에 빛나는 광채 때문에 그들의 비밀이 탄로 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이 가슴에 희망을 품고만 있어도 이렇게 얼굴에 빛이 나는 법입니다. 그러면 지금 당신이 가슴에 품고 있는 희망을 무엇입니까? 우리 인간의 가슴과 얼굴에는 힘찬 환희가 있어야 합니다. 깰 수 없는 꿈과 희망의 물결이 흘러 넘쳐야 합니다. 금빛보다 찬란한 빛이 있고 기쁨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사람’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각 문항 당 10점을 만점으로 해 ‘행복 점수’를 직접 매겨 보시기 바랍니다.

1. 배고프지 않고 춥지 않으며 신체적으로 큰 결함이 없습니까?

2.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가족이나 이웃이 있다는 것에 대한 감사함을 아십니까?

3. 당신에게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소중히 여, 이 시간을 당신이 해야 할 일을 하는 시간으로 보내고 있습니까?

4. 당신 앞에 힘들고 어려운 일이 닥칠 때 이를 자신의 성숙에 도움이 되는 고통이요 아픔으로 생각하십니까?

5. 내 자신이 살아 있다는 사실에 대해 아침에 건강하게 눈을 뜬다는 사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있습니까?

6. 당신이 이웃에게 무엇인가 희생하거나 주는 데에 기쁨을 느끼고, 이와 같이 희생할 수 있고 줄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 감사하고 있습니까?

7. 아기들의 웃음이나 자연의 아름다움, 그리고 음악이나 미술, 문학 같은 것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감사하고 있습니까?

8. 당신과 당신의 가정만이 아니라 사회나 민족 더 나아가서는 인류를 위해 살고자 하는 헌신의 마음이 당신에게는 미약하나마 분명히 있습니까?

9. 내일에 대한 희망이 있고 내세에 대한 소망이 있습니까?

10.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있습니까?

이상의 질문을 계산해 60점이 넘으면 당신은 누가 뭐라고 해도 ‘행복한 사람’입니다. 갖지 못한 것이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서 ‘행복’을 찾고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참 행복자의 조건은 환경과 조건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생의 삶은 영원한 것이 아닙니다. 잠시 머물다 가는 안개와 같은 인생, 무엇 때문에 욕심에 매여, 아집에 매여, 교만에 매여, 값진 행복을 빼앗 있습니까?

저 드넓은 하늘을 바라보십시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광활한 세계입니다. 가슴에 희망을 품은 사람이 진정 행복한 사람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