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5 00:07 (화)
"북한 인터넷 완전 다운"…미국 '보복 공격' 가능성
"북한 인터넷 완전 다운"…미국 '보복 공격' 가능성
  • 연합
  • 승인 2014.12.2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무부 "대응조치 이행하면 일부는 눈에 보이지 않을 것" / 한국시간 23일 오전 1시부터 북한 인터넷 접속 안 돼

미국 정부가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해킹 사건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한 후 북한의 인터넷망이 22일(현지시간) 완전히 멈춰 미국 정부의 보복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뉴햄프셔 주에 본사가 있는 온라인 인프라 관리업체 딘 리서치에 따르면 북한과 외부 세계를 잇는 인터넷 연결 상태의 품질이 최근 24시간 동안 계속 저하했으며 이날에는 완전한 불통 상태에 빠졌다.

 이 회사 인터넷 분석실장인 덕 마도리는 북한 측 라우터에 소프트웨어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고, 누군가가 북한에 대해 공격을 가하고 있어서 북한이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의 이번 인터넷 불통 사태가 시간이 갈수록 나아지지 않고 오래 지속되고 있다는 점에서, 단기간 장애에 그쳤던 과거 사례와는 다르다고 전했다.

 매사추세츠 주에 본사를 둔 아버 네트웍스도 이달 20일부터 북한의 인터넷 인프라에 대해 서비스거부(DoS) 공격이 이뤄지고 있음을 관찰했으며 이 공격이 이날에도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인터넷망은 북한과 태국의 합작 기업인 '스타 조인트 벤처'라는 기관에 서 관장하는 것으로, 중국 국영 '차이나 유니콤'의 망을 통해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불통 사태가 우연히 일어났을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지만, 정황으로 보아 미국이 비공개로 보복 사이버 공격에 나섰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이달 19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을 소니 해킹의 배후로 지목한 후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천명한데다가, 북한 인터넷망의 관문을 관리하는 중국에 사이버 안보와 관련한 협력을 요청한 후 이번 사태가 빚어진 점이 주목된다.

 미국 정부의 사이버 공격 역량은 단연 세계 최고이며, 이란, 중국, 러시아 등에 대해 이를 실행한 적이 있다는 설은 전세계 보안업계에 파다하다.

 다만 이런 사이버 공격이 사실이라고 가정하더라도 비밀 첩보전의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공식적 확인이나 전모 파악은 불가능하며, 각종 정황과 미확인 소문에 의 존할 수밖에 없다.

 미국 국무부는 이에 대해 확인도 부인도 할 수 없다는 이른바 'NCND' 반응을 보였다.

 마리 하프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가능한 대응 옵션들에 대한세부적 실행 방안을 공개적으로 논의하거나 또 이런 종류의 보도들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든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대응조치를 이행하면 일부는 눈에 보이고 일부는 눈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사이버보복' 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대응조치도 포함할 것임을 의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치 매코널 미국 상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소니 해킹은 반달리즘(파괴행위)보다 더 심각한 것"이라며 북한을 규탄했다.

 이는 공화당 의원 일부가 오바마 대통령이 소니 해킹 사건을 "사이버 반달리즘"으로 규정한 것은 부족하다며 이를 '사이버 전쟁행위'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강경 분위기를 반영한 발언이다.

 그러나 매코널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한편 북한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23일 오전 1시(이하 한국시간)부터 완전 다운돼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북한 매체를 24시간 모니터링해온 연합뉴스는 전날까지만 해도 모든 매체에 접속이 가능했으나 이날 새벽 1시부터 갑자기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북한의 공식 도메인 '.kp'를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전혀 접속이 되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접속이 안되는 것으로 확인된 북한 사이트는 관영 조선중앙통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라디오방송 조선의소리, 김일성종합대학, 고려항공, 대외용 웹사이트 내나라·류경·조선체육후원기금·프렌드·조선료리·조선민족보험총회사·조선교육후원기금·민족대단결 등이다.

 반면 '.kp'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는 대남선전용 인터넷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오전 6시께부터 접속이 됐다 안됐다를 반복하며 불안정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