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26 11:51 (수)
20대 총선과 정치관용, 그리고 언론
20대 총선과 정치관용, 그리고 언론
  • 기고
  • 승인 2015.06.01 23: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20대 총선에선 상대방 존중해주는 정치 관용 넘쳐나길
▲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언론에 보도되는 뉴스나 TV드라마의 핵심은 갈등이다. 갈등 없는 뉴스는 상상하기 어렵고, 막장 드라마처럼 갈등이 극에 달해야만 시청률이 높아진다. 매일같이 언론에 보도되는 뉴스를 보라. 여당과 야당의 갈등, 청와대와 국회의 갈등,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 친노와 비노의 갈등 등 정치 갈등을 비롯하여 노사 간, 지역 간, 세대간, 종교간, 남녀 간 등 크고 작은 수많은 갈등들이 언론의 단골메뉴가 되고 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우리 사회는 각 집단과 계층에서 서로 다른 요구들이 분출하면서 갈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정치적으로 좌우 이념의 양극화, 경제적 빈부 격차, 지역과 계층 간 갈등과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못하면서 우리 사회가 부담해야할 비용이 기하급수로 늘어나고 있다. 갈등은 상대방의 가치나 의견이 나와 다름을 이해하지 못하고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똘레랑스, 즉 관용(tolerance)의 부족에서 비롯된 것이다. 관용이란 쉽게 말해 개인이 싫어하거나 반대하는 집단에 대해 참으려는 의지라고 할 수 있다. 관용은 성숙한 민주주의를 위해 시민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 소양으로서 건강한 민주주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하겠다.

똘레랑스란 단어를 우리나라에 널리 퍼뜨린 홍세화씨는 “한국 사회가 정이 흐르는 사회라면 프랑스 사회는 똘레랑스가 흐르는 사회”라고 하면서 자신이 프랑스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를 소개한 바 있다. 편도 1차선 도로를 달리던 시내버스가 정류장도 아닌 곳에 멈추더니 한참동안 서있더란다. 그래서 밖을 내다보니 어느 집 앞에서 승용차가 시내버스를 막아놓고 사람들이 송별인사를 하고 있었단다. 그런데 버스가 기다리고 있는데도 차도 위에 있는 사람들은 포옹을 하는 등 여유를 부렸고, 시내버스에 타고 있는 운전사, 손님들도 짜증부리지 않고 한참을 기다려주더란다. 만약 이런 일이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다면 어땠을까?

툭하면 여성들을 비하하고, 호남인들을 홍어라고 조롱하며, 진보인사들을 공격하는 일베회원들이 얼마 전 세월호 유가족들이 단식투쟁하던 현장 바로 옆에서 폭식 퍼포먼스를 하는 걸 보고서 국민들은 커다란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슬픔에 동정하지는 못할망정 슬픔을 능멸하는 태도는 관용의 문제를 넘어선 인간성 문제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 하여튼 이 장면은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갈등의 골이 얼마나 깊은지를 확인시켜주는 좋은 증거물이라 하겠다. 상대방과 나의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를 존중해주는 것은 결국은 자신이 존중받기 위한 선제적인 행위인 것이다. 또한 고통 받고 있는 사람에 대한 관용은 내가 언젠가 그 입장에 처하게 될 때 내가 부릴 수 있는 자유와 권리로 되돌아오게 된다.

20대 국회의원 총선이 채 1년도 남지 않았다. 이제 곧 여야 간, 그리고 진보와 보수 집단 간, 지역 간에 생사를 건 갈등과 싸움이 시작될 것이다. 선진국 문턱에 서있지만 아직도 후진국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정치 분야에서 먼저 관용 수준이 높아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치적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해주고, 자유롭고 평등한 토론이 보장되어야 하며 아울러 상호 존중과 대화 예절이 갖춰져야 한다. 언론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언론이 특정 정파의 보호자 역할에 매몰되어 국민들을 편 가르고 정치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 된다. 내년 총선에서는 더 이상 언론이 선수로 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고 어디까지나 공정한 심판관, 조정자, 그리고 관용 확산자라는 언론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한다. 과연 내년에는 상대방을 존중해주는 정치관용이 넘쳐나는 수준 높은 선거판을 기대할 수 있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간베스트 2015-06-06 21:10:26
전라도를 홍어라고 욕하는게 김기종같은놈들때문에 전라도가 욕먹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