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4-25 16:30 (목)
태그의 세상
태그의 세상
  • 기고
  • 승인 2015.08.11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재천 전주세계소리축제 집행위원장

먼저 재밌는 이야기를 시작해보려 한다. 언제부턴가 아름다운 시 구절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푸르른 하늘을 우러러’라든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과 같은 시구들은 조금은 낯선 표현들이 됐다. 그 이유는, 이미 다 알고 있듯이, 일상생활 속에서 현대인들 모두가 휴대전화에 시선을 고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어떤 시각으로 이 현상을 바라보아야 할까’ 이러한 현상들 때문에 피해를 입은 곳도 있다. 대표적인 예로 버스나 열차,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제반 시설에 광고판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대중교통을 기다리면서 휴대전화에 집중하고 있고, 심지어 탑승을 하면서도 휴대전화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이동 중에도 그저 전화기 속의 세상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소통하고 공유하고 있다. ‘이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일까?’

어떤 관련 검색어에 속해 있는지 중요

한 때, 우리는 근면과 성실, 노력이라는 가치들을 ‘개미’에 빗대어 이야기하곤 했다. 요즘은 개미 세대가 아닌 ‘거미 세대’, ‘거미 세상’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거미처럼 자신의 영역에 거미줄을 쳐 놓고 그 거미줄 안에 무언가가 걸리기를 기다리기 때문이다. 이들은 예전처럼 자기를 내세우고 알리는 방법에 몰두하지 않는다. 오히려 ‘태그현상’이라는 의미에서 내가 관심 있고 하려고 하는 것이 ‘어떤 범주에 속해있는가’를 통해 자신의 영역을 규정 짓는다. ‘태그’는 영어 사전에서 ‘꼬리표 따라가기’, ‘술래잡기’, ‘추적 장치’ 등으로 해석된다. ‘태그’는 흔히 ‘가격표’의 의미로 사용돼왔지만 지금은 ‘따르다’, ‘후속장치’라는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인터넷에서 ‘모차르트’를 검색하면 수많은 연관 검색어가 동시에 뜬다. 베토벤, 하이든, 바흐, 살리에리, 영화, 마술피리, 차이코프스키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다양한 연관 검색어가 검색된다. 즉 현 세태에는 ‘자신’과 ‘자신의 분야’가 ‘어떤 관련 검색어에 속해 있는지’, ‘어떤 태그 내에 존재 하는지’가 너무나 중요시 되는 세상인 것이다. 현대인으로서 이 시간을 살아갈 때 ‘나는 어느 태그 내에 존재 하는가’, ‘나는 어떤 관련 검색어와 함께 존재 하는가’ 역시 진지하게 고민 해봐야할 것이다.

올해로 14회를 맞는 전주세계소리축제(10월 7일~10월11일)는 곧 프로그램발표회를 통해 2015년도 전체 프로그램을 공개한다. 국내외 훌륭한 연주자들을 초청하고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과연 이 연주자들은 어떤 검색어와 연결되고 ‘어떤 태그 안에 존재 하는지’도 중요한 사항이다. 단순히 한 연주자의 이름을 걸고 연주하는 것만으로 프로그램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과 연주가와 관련된 관객들, 관련된 여타 이미지들을 통해 우리 축제를 바라보는 모든 것들이 동시에 평가되기 때문이다. 혹시 여러분들의 검색 순위와 관련 검색어 내에 ‘전주세계소리축제’가 빠져있다면 한번쯤은 깊이 고민해주길 바란다. 전북 지역, 전주에서 14년째를 맞는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중요성은 이 지역 내의 관련 검색, 이 지역 내에 존재하는 태그보다 어쩌면 더 넓은 범위에 태그 돼있을지 모른다. 국제적인 지위와 위상을 가진 세계 축제로서 한국의 전통음악을 알리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그 역량과 수고를 오히려 더 먼 곳에서 관련 검색어와 태그로 우리를 지켜보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전주세계소리축제 태그해 주길

이제 다시 우리 고장에서 만들어지는 이 아름답고 멋진 음악축제에 여러분들의 힘과 관심을 보태주기 바란다. 여러분들의 고장에서 만들어지는 이 아름답고 멋진 음악 축제를 바라볼 때 ‘자신’과 ‘전주세계소리축제’는 같은 범주 속에 있어야 하며 관련 검색어에 태그 돼 있어야 한다. 여러분들의 관심을 기다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