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06-16 19:55 (일)
세탁물 피해 줄이기 위해서는
세탁물 피해 줄이기 위해서는
  • 기고
  • 승인 2015.11.04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미옥 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

‘세탁소에 세탁물을 맡겼는데, 찾으러 갔더니 맡기지 않았다고 하네요’, ‘세탁 후 옷이 수축이 되었어요’, ‘세탁 후 찾아서 보관했다가 입으려고 보니 탈색이 되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등의 내용으로 우리 생활에서 밀접한 세탁물 관련한 상담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날씨가 춥다 보니 맡겨 두었던 세탁물을 찾거나, 장롱 속에 두었던 옷을 찾아보니 문제가 생겼다는 소비자들의 상담 내용이다.

소비자·업자 간 인수증 주고 받아야

자아 표현 수단으로써 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지 오래됐고, 또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의류 구매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세탁소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고 있다. 세탁소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만큼 세탁물과 관련된 상담 또한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소비자 상담 품목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가끔 세탁소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어처구니 없는 일을 겪는다. 맡긴 바지가 아닌 비슷한 다른 사람의 바지로 바뀌거나, 맡긴 수량보다 적게 찾아서 뒤늦게 가서 찾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고, 맡긴 세탁물이 바닥에 아무렇게나 뒤엉켜 있어 기분이 상하기도 한다. 세탁물을 맡기기 전에 인수증을 요구해 보지만, 그동안 경험으로 분실사고 등이 없으니 믿고 맡기라고 하면 어쩔 수 없이 믿고 맡긴다. 하지만, 맡길때마다 인수증을 받아야 하는 생각만으로 지나가버리고 한다. 인수증을 주고 받고 하는 것이 생활화가 되어야 하는데도 말이다.

세탁물과 관련된 세탁업 표준약관에는 세탁업자가 소비자로부터 세탁물 인수 때 인수증을 교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인수증을 교부하지 않더라도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제재 수단이 없기에 세탁소에서도 소비자도 인수증을 발급하거나 요구를 하지 않아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증 교부 의무화가 필요하다.

세탁소에서 발생되는 소비자들의 불만은 변형, 탈색, 오염 등이 있다. 또한 의류 취급 표시가 적합하지 않아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지 못하거나, 세탁 의뢰 시 소비자와 세탁업자 간에 의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지 않은 것 등도 분쟁 발생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이에 매월 20~30여건의 의류, 세탁물 상담이 접수되어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거 중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세탁물 의류와 관련된 상담 건은 세탁업자의 과실인지, 제품 제조상 하자 여부인지, 소비자의 착용 과실에 따른 것인지 등 정확한 원인 규명이 쉽지 않아 분쟁 해결이 어렵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와 사업자 간의 분쟁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나 세탁소가 세탁물을 주고 받을 때 꼭 확인을 해야 피해를 예방하고, 줄일 수 있다. 첫 번째로 세탁물을 의뢰 할 때에는 사업자에게 세탁물 인수증의 교부를 적극 요구해야 한다. 두 번째, 세탁물을 의뢰할 때 세탁물의 하자 여부를 세탁업자와 함께 꼼꼼히 살피고 확인된 내용을 인수증에 기입해야 한다. 세 번째, 소비자는 세탁물 수거 직후 하자 여부를 확인하고 하자가 있을 땐 세탁업자에게 즉시 이의제기해 세탁업자의 세탁 사실 거부 등 기간 경과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네 번째, 내용연수 경과 제품은 세탁 후 노화 현상이 가시화 될 수 있으므로 세탁을 맡길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수거 직후 하자 여부 꼭 확인을

세탁물과 관련된 소비생활 뿐만 아니라, 다양한 품목, 서비스에서의 현명한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능력을 개발하고 양성하기 위해서 소비자 스스로의 정보 습득이 중요하다. 또한 이에 맞는 소비자 정보 제공, 소비자 교육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