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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 뜬다 ⑥ 육성 방안] '4000억 황금알 시장'…예산 늘려야 잡는다
[기능성 게임 뜬다 ⑥ 육성 방안] '4000억 황금알 시장'…예산 늘려야 잡는다
  • 최명국
  • 승인 2016.04.22 23: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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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예방 등 교육적 활용도 높아 / 규제 개선, 기업경쟁력 강화 한목소리 / 부정적 인식 해소…홍보강화도 필요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은 10조 5788억원 규모로 매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게임시장 규모 역시 100조원대를 돌파한 것으로 분석됐다.

아이들의 전유물, 단순한 오락으로 치부되던 게임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영상과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가 융합되면서 게임은 하나의 문화로 변모해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정부는 2014년 말 ‘게임산업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하면서, 2019년까지 ‘글로벌 게임 산업 혁신 벨트’를 조성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을 포함한 전국 6개 권역별로 특화된 게임 산업 영역을 구축해 지역 간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현재 게임 불모지인 전북은 국내외 시장을 겨냥한 ‘기능성 게임’ 개발에 중심을 두고 있다. 기능성 게임(Serious Games)은 ‘놀거리’로서의 게임을 넘어 심리 치료나 교육·홍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목적 지향형 게임을 의미한다. 이런 추세에 힘 입어 최근 지역 내 대학과 게임업체 등이 갈수록 흉포화·지능화하고 있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기능성 게임을 제작·보급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기능성게임은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홍보·안내·교육분야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크다.

△매출 추정액 4000억원 육박

국내 기능성 게임 부문 매출규모 추정치는 2014년 기준 약 313억원, 종사자 수는 1090명이다. 스크린골프까지 포함하면 매출액 추정액은 약 3920억원으로 확대된다.

기관형태별 평균 필요 예산을 살펴보면, 국내 공공기관이 2억970만원, 민간 의료기관이 8530만원으로 필요 예산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공립 교육기관(710만원)과 사립 교육기관(930만원)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기능성 게임의 기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조사한 결과, ‘자금력 강화(54.1%)’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이어 ‘마케팅 능력(16.5%)’, ‘기획력 보강(9.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서비스 유형별로 ‘법과 제도 개선’을 통해 기능성 게임의 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이 주를 이뤄 규제 개선에 대한 게임업체의 높은 열망을 대변했다.

특히 향후 개발이 필요한 기능성 게임 형태를 보면, 수요 기관은 ‘신기술 적용 게임’, ‘교육 부문 콘텐츠’, ‘간접체험 콘텐츠’, ‘치료 및 예방’, ‘체력 유지 및 증진’이 필요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도입 이후 효과성을 인정받고 있는 교육 부문과 건강 및 의료 부분에서 시뮬레이션, 다자간 소통, 가상현실, 동기화 등의 게임 요소들이 결합한 기능성 게임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홍보 강화·예산 증액 시급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기능성 게임 활성화를 위해 연구 및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 기능성 게임 콘텐츠가 이용자 기대치를 충족시키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 적극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이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능성 게임의 한 수요처 관계자는 “연구 및 개발 지원책이 기능성 게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효율적인 자원의 투입과 인력양성을 통한 운영 인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는 개별 기능성 게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연구 및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대부분 기관은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물적, 인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조동민 전북대 산업디자인학과 교수는 “게임산업은 경제적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산업임에도 일부 역기능만 부각되고 있다”면서 “시작단계인 기능성게임의 정의와 범주를 명확히 하면서, 그 공익적 기능을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 육성전략

정부를 비롯한 광역자치단체의 기능성 게임 등 전북 게임산업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9일 문화체육관광부 최성희 과장과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센터장 등 관계자 20명이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을 방문해 전북지역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전북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과 전북글로벌게임센터 기본계획 등 지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했다.

이신후 재단법인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장은 “기능성게임은 교육·훈련·치료·운동 등 특정한 기능성이 특화된 게임으로 애초부터 시장성보다는 특정 목적에 무게를 둔 장르다”며 “특히 게임의 순기능을 보여주는 기능성게임은 게임산업의 건전성과 직결되어 있는 중요한 분야이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에서는 200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기능성게임 포럼을 주최하고 신산업 콘셉트를 제안하는 등 기능성 게임 산업의 육성과 지원 활동에 주력했다”며 “이런 성과에 힘 입어 2015년 정부로부터 기능성게임에 특화된 ‘전북글로벌게임센터’로 지정됐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이어“ 전북의 기능성게임은 오랜 고민과 실천을 통해 수많은 전문가를 배출했고, 실감콘텐츠로 발전해 가는 단계에 있다”며 “기능성게임 산업은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지원·육성하는 형태로 발전해야만 실현될 수 있는 과제인만큼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전북도가 출연한 재단법인 전북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은 지난 1월 공식 출범했다. 전북콘텐츠진흥원은 (사)전북디지털산업진흥원의 조직과 기능을 확대한 콘텐츠 전문기관이다. 사단법인 체제에서 자치단체 출연기관으로 위치와 기능이 격상한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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