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11-21 17:17 (수)
[설선물, 지역특산품으로] (5)무주 머루주와 한과
[설선물, 지역특산품으로] (5)무주 머루주와 한과
  • 강호기
  • 승인 2003.01.1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주군은 수년간에 걸쳐 끊이지 않는 노력을 경주해 왔다.



70%이상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무주군은 고랭지 채소생산 외에는 특별히 내세울만한 농산물이 없었던 90년대초 심산유곡 국립공원 계곡에서 재배했던 표고버섯이 비만·고혈압·숙취·병후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발표에 청정 무주군의 특산물로 우뚝서며 지금까지 구천동의 표고버섯은 전국 최고의 표고버섯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이어 지난95년 청정 덕유산 머루주를 개발,관광 무주의 특산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여 전국 유명백화점과 와인시장 등에서 급속한 판매량을 기록한〈주〉덕유양조(대표 이재국)는 5년간에 걸친 끈질긴 연구끝에 최신 양조기계 시설을 갖추고 세계적인 와인시장 경쟁에 도전했다.



특히 지난 97년 동계 U대회시 세계인들에게 선보인 구천동 머루주는 최고의 와인으로 인정받으면서 청정관광을 활용한 이미지 부각으로 갈수록 국내외적으로 인기가 상승해 지금은 수요를 당하지 못할 정도로 머루주의 위치를 확보했다.



또한 구천동 머루주는 피를 맑게하고 동맥경화,노화예방을 도와 피부의 건강을 위한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위장병과 해소·천식에 좋으며 당뇨,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서울 농업무역센터에서 열린 농림부 주관 한국 전통식품 BEST 5 설발대회에서 식품 부문,구천동 머루주가 동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이재국 사장은“구천동 머루주는 청정계곡의 맑은물과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무공해 머루로 빚은 100% 건강와인임을 자신하다”고 말하고“정부차원은 물론이고 자치단체의 특별한 지원대책이 없다면 질의 우수성은 인정받으면서도 사장당할 수 밖에 없다”며 특별한 지원책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전통 반딧불한과(대표 김종천)또한 무주의 특산품으로 우뚝 자리잡고 있다.



지난 11월 구천동 머루주와 함께 2002 한국전통식품 BEST5 선발대회에서 동상의 영예를 안았다.



구천동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무공해 찹쌀로 빚은 유과는 어느곳에서도 흉내를 낼 수 없는 독특한 전통의 옛향취를 만끽할 수 있는 한과로 궁중요리 전통방식을 그대로 전수,국내 전통유과에서는 맛과 품질이 천하 으뜸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특히 청정머루 유과는 연보라빛 은은한 색과 함께 새콤한 머루향과 맛이 일품으로 어른들과 스승 등 귀한분들에게 전하는 선물로는 최고다.



구천동 머루주와 무주 반딧불유과는 전국각지에서 주문이 쇄도하자 우편택배판매를 실시,어느곳에서도 주문이 가능하며 늦어도 2일이면 전국 어디에서도 소비자들이 받아볼 수 있다.



연락처
△구천동 머루주:전북 무주군 설천면 두길리 670-3 / 전화(063)323-2355∼6 
△무주 반딧불 유과:무주군 안성면 공진리1217 / 전화(063)322-812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