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8-09-22 16:50 (토)
[설선물, 지역특산품으로] (11)진안홍삼
[설선물, 지역특산품으로] (11)진안홍삼
  • 정대섭
  • 승인 2003.01.23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에 우리나라를 상징할 수 있는 것으로 인삼을 빼놓을 수 없다.



환상의 영약으로 통하는 한국 인삼 중에서도 가장 상품으로 치는 것이 백제 인삼이다.
그 백제 인삼을 전국 자치단체중 가장 많이 생산하는 곳이 진안군이다.



진안군은 ‘홍삼 진안’의 기치를 높이 내걸고 고급 기술 전파와 부가가치 창출에 전력하고 있다.
최근들어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는 물론, 세계 최대 소비처인 중국을 상대로 홍삼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2천2 월드컵을 계기로 지역 업체들은 간편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포장을 개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97년 농어촌 구조개선 사업으로 일환으로 설립된 삼신인삼(대표 송화수)은 각종 인삼제품 생산에서 앞서가고 있다.



미국·일본 등 해외시장 수출시 잔류농약 검출의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고성능 원심분리기 시설을 갖춘 삼신인삼은 액기스를 농축한 홍삼정과 신제품 홍삼환을 개발해 해외와 국내를 한꺼번에 겨냥하고 있다.



이 제품들은 항암작용과 학습 기억력 향상·항당뇨 등 효능이 전파되면서 소비층이 다양하게 늘고 있다.



삼신인삼은 창립초기부터 고품질 생산은 증삼기술에 따라 성패가 달려있다고 판단, 기존 보일러 스팀 방식에서 균일한 전기 가열 방식을 통해 사포닌 및 기타 주요성분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데 성공했다.



송화수 사장은 증폭 신기술 개발 등으로 99년 농림부 신지식인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대만·홍콩 등에 연간 2백만달러 이상 수출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홍삼은 수삼을 찌고 건조시켜 사포닌 성분 등 유효성분을 증가시키고 수분함량이 14%이하가 되도록 가공한 제품을 가리키며 주요 성분으로는 20여종의 사포닌이다. 특히 학습 기억력을 높여주는 Rg2, 항암작용의 Rg3, 정신안정작용에 Rb1, 항당뇨에 Rb2 등의 사포닌 성분을 가지고 있다.



홍삼의 분류는 품질에 따라 천삼·지삼·양삼·절삼·미삼 등이 있으며 조직이 치밀하고 외형이 좋은 특상품은 천삼, 중등급은 지삼, 양삼은 하위등급이다.



송화수 사장은 “소비자의 수요 변화에 따라  기능성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면서 “형태에 따라 절편 홍삼·토종꿀과 혼합한 봉밀 홍삼절편·가루로 만든 홍삼분말·과립으로 만든 홍삼차 등을 대·중·소로 포장해 소비자들의 편의를 돕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사장은 “홍삼을 달여 먹을때 주의할 점은 철제용기를 사용하지 말고 도자기나 유리탕기를 사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안군 부귀면에 공장과 사무실(433-6767)이 있으며 인터넷주소는 www.sam/sin.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