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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형 예비사회적 기업, '지역 특화' 당초 취지 무색

도 선정 23곳 노동부 모델과 별반 차이 없고 시·군 참여도 저조

도가 지역특색에 맞는 사회적기업모델 발굴을 위해 추진한 '전북형 예비사회적 기업'이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또 시·군에 지역 맞춤형 일자리 발굴을 위해 신청시 평가 등을 요구했지만 일부 지역의 경우 사전평가 없이 접수하는 가 하면, 일부 지역은 아예 1곳도 추천하지 않는 등 사업추진 의지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도가 발표한 전북형 예비사회적 기업은 모두 23곳. 이들 기업에 1년동안 171명의 인건비(1인당 매월 93만2000원씩)가 지원된다. 분야별로는 환경·임업이 7곳, 농식품 6곳, 문화예술관광 4곳, 제조 4곳, 교육 1곳, 복지 1곳 등이다.

 

당초 전북형 예비사회적기업은 고용노동부의 (예비)사회적기업과는 차별화, 지역친화적인 일자리발굴을 목적으로 했다. 사업분야에서는 도시형과 농촌형모델로 이분화하고, 문화예술·농식품 등 지역 특색산업과 연계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발굴, 육성할 계획이었다. 선정기업의 지속성을 위해 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이 위탁업무를 주는 등 기업 발굴과 육성에 깊이 관여하도록 할 방침이었다. 후보 접수시 시·군에 추천순위를 명기하도록 한 것도 기업과 시·군이 예비사회적기업 발굴과 육성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실제 선정된 전북형 예비사회적기업은 노동부의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전통공예품 개발, 로컬푸드 생산 및 유통, 농촌관광 등 일부 지역의 특색 자원을 활용한 아이템이 눈에 띄지만 대부분은 재활용 및 제조업종이다. 심사과정에서도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전문가의 참여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도 사회적기업 육성위원 중심의 심사위원단이 구성되면서 일부 분야는 아예 전문가의 참여가 이뤄지지 못했다.

 

또 시·군의 관여도 저조했다. 전북형 예비사회적기업 재원은 도와 시군이 40%대 60%비율로 부담한다. 이에따라 시·군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데도 일부 시군은 후보 접수시 동점의 평가를 매겼는가 하면 한 자치단체는 한 곳도 신청하지 않았다. 또 일부 시군도 당초 배정받은 일자리보다 적게 신청했다.

 

도 관계자는 "기존 시장과 충돌 가능성이 적은 사업, 지역 특색에 맞는 모델, 향후 사업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했다"며 "점진적 특화와 점진적 확대로 전북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차별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선정된 기업에 1년동안 취약계층 신규고용시 인건비를 지원하며, 1년후 평가를 통해 1년 연장 지원한다. 선정기업에는 경영컨설팅과 판로개척을 지원하며, 1기관 1기업 1사회적기업 자매결연 등도 유도해나갈 방침이다.

 

 

은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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