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13 05:45 (Thu)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경제 chevron_right 산업·기업
일반기사

[헬스케어기술개발사업단 개발 제품] ①용의눈·마디칼

시력보호·노안예방 생약복합액…·칼슘 체내 흡수율 높인 건강식품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 지역거점연구단육성사업 헬스케어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학용 전북대 공학과 교수)은 2004년 10월 출범된 이래 연 30억 규모로 진행중인 연구개발사업으로, 전북대, 우석대, 원광대 교수 및 연구원과 도내 기업체 인력 약 200명이 10년 동안 참여하는 대형사업이다.

 

사업단에서는 논문, 특허, 제품 개발을 통한 우수한 연구개발 실적과 대학원 인력양성으로 도내 지방대학의 이공계 발전과 대학 수준 향상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2009년 말 전북대 공과대학 1호관에 헬스케어 센터의 완공으로 헬스케어 사업의 연구 거점 확보를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사업단에서는 3개 총괄 11개 세부의 연구과제와 도내 기업체의 애로기술을 해결하기 위한 4개의 과제를 신설해 전북도 미래산업과 지원을 받아 도 전략산업육성에 필요한 미래 원천기술 개발 및 인력 양성, 지역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시장친화적 헬스케어 융합 기술 개발을 하고 있으며, 우수한 연구 결과물을 토대로 제품 개발 및 기업체 기술이전 및 산업화를 통해 전북지역 산업 활성화와 고용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단계 기반조성에 이어 2단계 응용개발을 끝내고 3단계 산업화를 시작한 헬스케어사업단의 주요 개발 제품을 소개한다.

 

▲ 용의눈

 

용의눈은 시력보호와 노안 예방효과를 가진 생약복합액제로 개발됐다.

 

고형제 투여가 어려운 어린이들의 시력저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크며 제아잔팀을 함유한 생약제제를 개발함으로써 루테인의 수입대체 효과도 얻었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특히 기존 기술(제품)과의 차별성있는 각종 생약을 첨가한 제품으로 컴퓨터 장기 사용, 과도한 스트레스, 자외선 과다노출, TV·영화 과도 시청 등에 따른 시력저하와 눈의 노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용의눈에 포함된 생약으로는 시력저하 예방 및 개선, 간세포 보호에 뛰어난 구기자와 야맹증 및 녹내장 예방 효과가 있는 결명자, 홍삼, 타우린, 백복령, 울금, 황금, 용안육 등이 있다.

 

사업단 관계자는 "베타인 및 제아잔틴 추출 및 정제술과 홍삼·복령·울금·황금·결명자·용안육 원료 추출 및 발효기술과 복합 생약 액제 제조기술 등이 용의눈 개발과정에서 이뤄졌다"고 밝혔다.

 

▲ 마디칼

 

황금과 울금, 홍화씨, 오가피나무, 감초 등에서 추출된 강한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생약성분을 포함한 마칼은 체내에 부족하기 쉬운 칼슘을 비롯한 망간, 아연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D, E 등이 함유돼 있다.

 

마디칼은 이온화된 패각칼슘을 원료로 사용하고 비타민 D를 함유해 칼슘 흡수율을 극대화했다.

 

특히 골절 치유 등의 뼈질환에 사용되는 한약재인 홍화씨와 오가피를 첨가한 점이 돋보인다.

 

이와함께 뼈 형성과 에너지 이용에 필요한 망간,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항산·항암효과가 뛰어난 울금 등 천연물을 활용했다.

 

사업단 관계자는 "뼈와 치아 형성, 신경과 근육기능 유지, 정상적인 혈액응고, 골다공증발생 위험이 감소되는 일본 가이호 이온화칼슘을 원료로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이다"면서 "무엇보다도 흡수율이 낮은 칼슘의 체내흡수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둔 식품"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대섭 chungds@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경제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