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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난민들의 험난한 여정, 그리고 절규…성남훈 사진전 '불완한 직선'

전주 서학동사진관 28일부터 / 내달 1일 작가와의 대화도

▲ 성남훈 작가가 최근 4년간 발칸반도의 난민들을 기록한 사진.

전북 출신으로 서울, 프랑스 등 국내·외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성남훈 사진작가가 전주에서 초대전 ‘불완한 직선’을 연다.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6일까지 전주 서학동사진관. 작가와의 대화는 다음달 1일 오후 4시. 전주 서학동사진관은 현대 여성과 페미니즘, 마을 공동체 등 사회적 문제 또는 이슈를 예술의 장으로 끌어온다. 예술인으로서 사회를 바라보고 포착해 다양한 시선과 담론을 만들어 내자는 의도다.

 

성남훈 작가를 초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오랫동안 집시, 시리아·이라크·아프가니스탄 난민 등 소외된 사람들을 기록해온 그를 통해 ‘난민 문제’를 읽고 싶었다.

 

1999년 발칸의 코소보 사태를 취재 촬영했던 성 작가는 당시를 이렇게 기억한다. ‘약 200만 명의 코소보인들 중 절반 이상이 생명을 구하기 위해 마케도니아, 알바니아 등 주변국으로 떠났다. 발칸은 긴장과 인간적인 절규로 뒤덮여 있다.’

 

2016년 발칸엔 다시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난민들이 있다. 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오직 독일이다. 성 작가는 2013부터 2016년까지 레바논, 요르단, 터키, 그리스, 마케도니아,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 등 발칸루트를 부유하는 ‘유럽 난민’들을 기록했다. 국가가 더 이상 자신들의 안전을 보장해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는 사람들.

 

그는 ‘유럽 난민사태’는 지구촌 전 인류에 대한 비극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일제 침략과 한국전쟁이라는 멀지 않은 근대사 속에 난민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우리에게는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니다. 민족, 종교, 자원 전쟁 등에 약자가 희생되지만 그들의 불안한 삶이 지속될 것이기에 더욱 비극이다.

 

그들은 사라지지만 사진으로 그들의 삶을 증명하고 다시 불러오는 것, 그것이 사진작가의 몫일 것이다.

김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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