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5-11-14 16:10 (Fri)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문화 chevron_right 전시·공연
일반기사

‘꿈을 이루는 무대’ 1주년 맞은 전주 문화공간 이룸

개관연주 했던 유영욱 피아니스트 22일 기념 공연 참여
8월 지역민과 함께 하는 ‘가족음악회 프로젝트’ 계획
이윤정 이사장 “지역서도 양질의 공연문화 향유했으면”

개관 1주년 기념공연을 준비중인 이윤정 이사장.
개관 1주년 기념공연을 준비중인 이윤정 이사장.

전주 효자동에 위치한 문화공간 ‘이룸’은 지난해 6월 23일 개관연주로 문을 열었다. 당시 연주회 프로그램을 맡았던 피아니스트 유영욱이 ‘개관 1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오는 22일 다시 이룸아트홀을 찾는다.

문화공간 이룸을 만들고 1년간 이끌어온 이윤정 이사장은 그야말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많은 이들의 꿈이 이뤄지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 그렇게 딱 1년 전 문화공간 이룸이 문을 열었죠. 지난 1년은 처음 시작하는 일에 대한 설렘과 두려움이 함께했던 시간이었어요.”

당장은 22일 ‘개관 1주년 기념공연’이 있다. 지난해 개관 축하 공연으로 큰 감동을 선사했던 유영욱 피아니스트가 다시 한번 아트홀 무대에 선다. 연주자들의 땀방울부터 숨소리까지 오롯이 전달되는 공간 덕분일까. 지난해 개관 연주를 관람했던 관객들이 너나할 것 없이 재공연을 요청했다고 한다. 그렇게 이번 1주년 공연이 준비됐다.

7월부터는 이룸 자체 프로그램으로 ‘인문학과 함께하는 문화 감성 충전’ 강의를 진행한다. 음악, 미술, 발레, 문학 등을 주제로 열리는 토크콘서트에서는 전문연주자들이 참여해 작은 연주회를 함께 선보인다.

오는 7월 13일에는 애제자인 이정아 씨와 함께하는 첫 번째 듀오리사이틀을 계획하고 있다.

8월중에는 이 이사장이 예술총감독으로 있는 E:UM음악협회가 주관하는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공연-광복’이 열린다.

독일의 앙상블 ‘슈투트가르트 페가소스 현악 4중주단 초청연주’도 8월 11일로 확정했다.

9월에는 러시아 울리브쉐바 민족오케스트라가 이룸아트홀에서 다양한 장르와 레퍼토리를 펼칠 예정이다. 지난해 11월 기획공연으로 초청돼 공연을 펼친 이들은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11월 문화공간 이룸아트홀에서 열린 러시아 울리브쉐바 민족오케스트라 공연. 오는 9월 다시 한번 이곳에서 공연을 열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문화공간 이룸아트홀에서 열린 러시아 울리브쉐바 민족오케스트라 공연. 오는 9월 다시 한번 이곳에서 공연을 열 계획이다.

“문화공간 이룸의 자랑은 ‘아트홀’이라고 자부합니다. 제가 가장 많이 공을 들이고 애정을 쏟은 공간이기도 해요. 연주자의 입장에서 공간을 설계했고 악기의 울림이 잘 전달되도록 음향에 특히 신경을 썼어요. 그게 곧 관객들이 연주자와 공감을 높일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이 이사장은 아트홀을 ‘꿈을 이루는 곳’이라고 소개했다. 멋모르고 처음 피아노 건반을 눌렀던 6살 때부터 피아니스트의 삶을 살며 음악이 삶의 전부가 된 지금까지. ‘음악’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달리다보면 그 언저리에라도 닿게 되더라는 말도 덧붙였다.

아트홀에서는 공연뿐만 아니라 포럼, 세미나 등 각종 행사가 활발히 열리고 있다. 최대 150석까지 운용할 수 있어 대관 문의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본인의 고향인 전주와 가족문화에 대한 애정도 남달랐다. 공연장 개관 초부터 큰 관심을 두고 추진했던 가족음악회 프로젝트를 오는 8월 아트홀에서 연다. ‘패밀리 락(樂) 콘서트’라는 이름으로 지역민들에게 세대간 소통의 장을 열겠다는 꿈이 담겼다.

또 지역민들의 문화적 갈증을 해소하고 일상생활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각오도 밝혔다.

올 여름 누구보다도 더 뜨거운 나날을 보내게 될 이 이사장의 가장 큰 과제는 단연 ‘초심 지키기’다.

“무대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활짝 문을 열겠다던 제 초심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문화공간 이룸에서 문화나눔을 실천하고 전주의 문화예술을 이끌어가는 터전으로 가꿔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화공간 #이룸 #아트홀 #개관1주년 #유영욱 #피아니스트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문화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