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中企 81% "글로벌 사업전략 있다"

수출을 하는 중소기업들의 대다수는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경영전략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5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수출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글로벌화 전략을 갖추고 있다는 업체가 81%에 달했다.

 

기업 규모별로는 100인 이상 기업의 91.5%, 50∼100인 기업의 83.8%, 50인 미만기업의 77.2%가 전략을 짜놓고 있다고 응답했다.

 

해외사업을 벌이는 방식으로는 수출 중심의 글로벌화 전략(75%)을 가장 많이 채택했고, 기술 및 디자인 부문 등에서의 제휴(31%)나 해외 직접투자(22.7%) 전략을 활용하는 업체도 적지 않았다.

 

주요 거래 상대가 유럽연합(EU)인 기업들에선 전략적 제휴 방법을 활용하는 업체 비중이 43.4%로 비교적 높았다.

 

그러나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대책을 마련했다는 기업은 전체의 10.3%에 그쳤다.

 

수출 중소기업들은 글로벌화를 추진할 때 겪는 애로사항으로 해외시장 및 고객에 대한 정보 부족(37.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낮은 브랜드 파워(33.3%)와 해외 판매망 부재(27.3%)를 지목했다.

 

특히 종업원이 100인 이상인 업체의 55%, 수출액 규모 500만 달러 이상인 업체의 54%가 정보 부족을 호소했다.

 

글로벌화를 위한 정부 지원책으로는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확대(57.3%)와 현지마케팅 전문가의 상담 지원(31.3%)이 많이 거론됐다.

 

연구개발 부문에서는 해외 규격 인증 획득 지원(46.7%), 잠재력 보유 기업 육성(36%), 해외 납품 연구개발 사업 우선 지원(29.3%)을 바라는 곳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