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업체에 숙성치즈 제조 비법 전수

임실치즈과학연구소, 품질관리 교육 실시

▲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임실치즈과학연구소가 지역연고산업(RIS)의 육성사업의 하나로 ‘품질관리 및 제품기술 교육 실시하고 있는 모습.

(재)임실치즈과학연구소는 지역연고산업(RIS)의 육성사업 일환으로 전문가를 초청한 가운데‘품질관리 및 제품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1차와 2차에 걸쳐 열린 이번 교육에는 관내 유가공업체 대표자와 제조실무자, 한국치즈과학고 학생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초빙 강사인 순천대 배인휴 교수는 교육을 통해 유제품의 기본이 되는 우유과학과 영양을 비롯 스타터미생물학, 치즈숙성의 원리 및 관리론 등을 설명했다.

 

또 발효유 가공의 기술적 유의사항 등 이론교육과 가우다와 에멘탈러,라클렛치즈 등 11종의 치즈제조 실습교육도 병행됐다.

 

이번 교육으로 임실에서 생산되는 치즈의 체계적인 이론과 실기를 바탕삼아 관내 업체들은 유가공 기술에 대한 자신감이 충족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고급 유제품 생산에 힘입어 타 지역과의 차별화된 치즈생산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교육에 참가한 휴먼푸드 이형재씨는“관련 업체 모두가 숙성치즈 제조기술에 어려움이 겪어왔다”며“이번 교육으로 많은 지식을 얻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