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5-12 20:43 (수)
[뚜벅뚜벅 전북여행] 군산 대야 오일장, “질 좋고 값싼 재료에 인심은 덤! 대야 오일장 놀러 오세요”
[뚜벅뚜벅 전북여행] 군산 대야 오일장, “질 좋고 값싼 재료에 인심은 덤! 대야 오일장 놀러 오세요”
  • 기고
  • 승인 2021.02.0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며칠 뒤면 우리의 고유 명절인 설날이 찾아옵니다. 다들 설날 음식 준비는 잘하셨나요? 코로나 시국이라 가족 모임이 어려울 수 있겠는데요. 랜선으로라도 손주에게 무엇을 먹이면 좋을지, 부모님께 어떤 보양식을 해드릴지 나름대로 고민이 많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그게 가족의 마음이 아니겠습니까?

여러분의 그러한 고민을 해결해드리기 위해 군산 대야면에서 열린 오일장에 다녀왔습니다.
설날 음식 준비뿐만 아니라 인심도 좋고 볼거리도 많아 가족들과 함께 와보면 좋을 그런 곳입니다.
단,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 아시죠?
구매할 품목을 미리 적어서 시장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밀집된 장소는 피하고, 시음 등 감염 가능성이 큰 행위는 하지 않는 등 거리두기 실천으로 안전하게 장보기를 하기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야 오일장,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매월 1일, 6일에 장을 서는 대야 오일장은 전국적으로 찾는 군산 유일의 오일장으로 유명세를 알리고 있습니다. 타지 사람이 군산을 방문할 때 꼭 들리는 필수 코스이기도 하고 군산 사람들도 장날이 되면 많이 찾아와서 항상 붐비는 현장을 볼 수 있습니다. 군산시에서도 교통이 혼잡하다는 안내문을 써놓았군요.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바로 과일들이었습니다. 제철 과일인 딸기가 있고 감, 사과 등도 있습니다. 딸기를 육안상으로 봤을 때 상태가 매우 좋아 보였는데 2상자에 만 원이라니 가성비 좋은 소비를 할 수 있겠습니다. 한 상인분께서 제가 과일을 찍고 있으니 사과가 완전히 꿀 사과라며 찍어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여러분들이 보시기엔 어떠신가요? 너무 먹음직스럽지 않나요?

조금 더 가면 싱싱한 해산물도 볼 수 있습니다. 해산물 거리라고 해도 될 만큼 해산물 판매가 시장 내에서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듯했습니다.

각종 채소와 약재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사진을 찍으면서 흥정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단순히 팔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소비자와 상인 간 정을 나누는 모습에 시장 분위기가 참 따뜻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볼거리, 먹을거리 풍부한
대야 오일장

시장에 오면 길거리 음식을 빼놓을 수 없겠죠? 마스크를 써도 맛있는 음식 냄새가 코를 찌르더라고요~ 대야 오일장에서는 유과, 족발, 국화빵, 옥수수 술빵, 핫바, 찹쌀도너츠, 찐빵 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인삼튀김은 이 시장에서 처음 보는데 과연 맛이 어떨지 궁금해지네요. 다음에 한 번 기회가 되면 사 먹어봐야겠습니다.

길거리 음식은 맛 좋기로 유명한데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서 시장을 돌아보시다가 출출할 때 한 입 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아! 시국이 시국인지라 웬만하면 포장해가셔서 자가용이나 집에서 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외에도 생활용품, 농자재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시골이다 보니 농사를 짓는 분들이 많아 철물점, 농자재 판매점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귀농을 준비하는 분들께서는 이곳을 적극적으로 이용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그리고 의류도 빠질 수 없는데요. 알록달록한 양말, 수면 바지 등이 인도에 가득합니다. 차에서 판매하는 상인도 계셨는데 그야말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는 전통시장입니다.

마지막으로 찾아간 곳은 대야 오일장 하면 많이들 알고 계실 꽈배기 노점상입니다. 부모님께서 이곳을 지날 때마다 꽈배기를 하나씩 손에 쥐여 주시고는 했는데 맛이 참 좋더라고요. 그 자리에서 만드는 과정도 직접 볼 수 있어 맛도 좋고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대야 오일장에 오시면 꽈배기 꼭 드셔 보시길 추천합니다~

혹시나 시장에 오셨는데 현금을 못 준비하신 분들이 있을까요? 바로 제가 그랬는데요. 깜박 잊고 카드만 챙겨왔더라고요. 하지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시장 근처에 농협이 떡 하니 자리하고 있어 간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대야 오일장을 소개해보았습니다.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왔는데요~ 군산 유일의 대야 오일장에서 준비하시면 어떨까요? 볼거리, 먹거리는 물론 인심까지 좋으니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장 보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직원들이 수시로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과 발열체크를 수행 중이니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 잘 지켜서 다녀오시길 부탁하겠습니다!

대야 오일장 서는 날 : 매월 1일, 6일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대야면 대야시장로 7-1

/글·사진 = 조아현(전라북도 블로그 기자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