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5-08 22:20 (토)
[신간] 고등학생, 전주를 이야기하다
[신간] 고등학생, 전주를 이야기하다
  • 문민주
  • 승인 2021.04.07 19:51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신흥고 <고등학생, 전주를 이야기하다> 출간
지역사회 글쓰기 프로젝트… 3개월간 취재·원고 작성
2학년 학생 9명, 지역 환경·음식·영화 등 주제 다뤄

고등학생은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면 방과후 수업, 학원으로 이어지는 고단한 삶이 이어진다. 집에 돌아가서도 마음 편히 쉬지 못한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자신이 사는 지역에 대한 관심은 피상적이며 그 역사나 문화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지역 고등학생의 시각에서 전주한옥마을과 남부시장, 서학동 예술마을 등 전주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다룬 책이 나왔다. 전주신흥고 2학년 김지선, 노재겸, 박시우, 박찬, 백승민, 장민, 장석훈, 장하진, 최진웅 학생이 전주 곳곳을 발로 뛰면서 쓴 <고등학생, 전주를 이야기하다>이다.

그동안 전주를 다룬 책은 많지만, 고등학생의 관점에서 전주를 속속들이 다룬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에는 전주에 사는 고등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전주의 부침에 대한 안타까운 시선과 지역에 대한 자긍심이 동시에 엿보인다.

이 책은 전주신흥고에서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지역사회 글쓰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세상에 나왔다. 전주신흥고에서는 학생과 지역사회의 접점을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미래 지역사회의 핵심인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지역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유)실버라이트 교육문화연구소 장창영 대표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자신들이 보고 느끼고 경험했던 전주에 대한 속 깊은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학생들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석 달 가까운 시간 동안 현장을 취재하고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원고 작성에 매달렸다.

영화감독을 꿈꾸는 학생은 마땅한 연출학원조차 없는 전주의 영화 현실에 대해 애정 어린 비판을 토로한다. 음식문화를 다룬 학생은 콩나물국밥과 비빔밥, 비빔빵으로 전주 음식문화의 연원을 맛깔스럽게 풀어놓기도 하고, 전주한옥마을과 베네치아의 골목길을 비교해나가면서 한옥마을의 진정한 매력을 찾기도 한다. 학생들은 전주한옥마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자신만의 의견을 주장하기도 하고, ‘전프리카’(전주와 아프리카의 합성어)라 불리는 전주의 급변하는 환경 변화와 위기 대응 전략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이 책에 대해 하영민 전주시 교육장은 “내 고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현상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는 모습이 여느 전주시민 못지않다”며 “전주 정신인 ‘꽃심’이 학생들에게 자리 잡아 꽃으로 활짝 피어나는 것 같아 뿌듯하고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4-12 22:51:23
이 가장좋은 중.고교 자격이고,왜구학교 전주고.군산고,전주여고,군산여고,전주상고,전주공고,전주농고,이리농림,전주여상보다 자격좋은 구한말의 중.고교들이 그다음입니다.전라북도는 신흥고,전라고,해성고 카르텔과 최근의 상산고를 통하여 중.고교 역사를 이어가는게 바람직합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40
​http://blog.daum.net/macmaca/3139
@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윤진한 2021-04-12 22:46:47
용산고등은 소위말하는 왜놈학교계열입니다. 지방의 수많은 공립고등학교들도 일제 강점기에 세워진 소위 왜놈학교 잔재들입니다.그러나 평준화로, 큰문제는 없어져서 관망중. 요즘보면 서울지역 후기모집 자사고, 외고, 국제고 및 일반고가 있는데, 여기가려고 하지, 전기모집 고등학교 가겠습니까?

http://blog.daum.net/macmaca/3176

http://blog.daum.net/macmaca/3176

​@ 해방후 미군정당시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의 국립대화에 반대하던 중등학교(현재는 중.고 분리)들에 대한 단상.

http://blog.daum.net/macmaca/2135

​@ 호남의 최고 명문은 역사가 오래되고, 구한말에 들어온 전주 신흥고가 맞습니다.향교.서원,사부학당, 양반가의 私塾

윤진한 2021-04-12 22:45:02
잊지말아야 합니다. " 현재의 조선은 결국 일본 식민교육의 노예로 전락했다. 나 "아베 노부유키는 다시 돌아올 것이다".

강원일보 2011, 8, 15, 4면 기사. 신하림기자 보도뉴스. 기사에 보면 경기고는 이렇습니다. 경기고는 1911~1945년까지 일본인 교장 8명이 재직한 사실을 학교 연혁에...


역사적으로 한국의 최고 명문 고등학교들은 Royal 향교,서원,사부학당이 맞습니다. 경기고는 단순 관립학교로 왕립이나 Royal계 고등학교가 아니었으며, 강점기에는 일본인 교장이 계속 취임해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조선일보가 해방후에 서울사대부고(그당시는 중고통합 중학교) 뒤 서울사범학교, 경기고(중고통합 중학교)로 순서를 놓은 적도 있었습니다. 을사조약.한일병합 이후에 생긴 서울고, 경복고,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