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1-05-08 22:20 (토)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취소 촉구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취소 촉구
  • 엄승현
  • 승인 2021.04.15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 시·도지사 공동 성명,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즉각 취소해야”
송하진 전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취소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15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17개 시·도지사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한 공동 성명서를 채택하고 일본 정부 결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이번 공동성명은 지난해 12월 이후 두 번째로 당시 우리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해 원전 오염수 방류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지만 일본정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강행하고 있다.

협의회는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취소하고 우리나라 등 인접국과 다시 협의해야 한다”며 “오염수 처리 과정 등 전반적인 절차와 안전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국제사회의 객관적 검증을 수용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원칙하에 중앙정부 및 17개 시도와 공조하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적극으로 대응하겠다” 며 “정부에서도 국민의 안전과 해양환경 피해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실행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