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우리나라의 전자정부의 발전과정은 80년대 말부터 96년까지의 행정전산망사업기와 97년부터 2000년까지 전자정부 구축기 등 두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행정 전산망 사업기에 정부는 주민등록이나 자동차관리 등 국가의 기본데이터베이스구축에 초점을 맞추었고 전자정부 구축기에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의 정보고속도로 건설에 대응해서 초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지방행정정보망 광역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전자정부 추진과정에서 지방정부 역시 정보통신기술을 행정업무에 접목해서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처리시간을 단축하는 등 행정생산성 향상과 고객지향적 민원행정서비스제공(One/Non-Stop)등 측면에서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지방정부간 의사교류, 열린행정, 참여행정 등의 경우 그 성과는 아직도 미약한 실정이다. 특히 열린행정이나 참여행정은 지역의 민주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정보기술을 이용한 열린행정 및 참여행정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는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