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나 시대가 변했어도 아직까지 장남의 아내들은 명절치레의 절대적인 몫을 차지해 스트레스도 동급 최강. 주부들 뿐 아니라 30∼40대 가장들도 피곤하기는 마찬가지.
다른 형제들과 비교되지 않게 선물 준비하느라 신경쓰고, 장시간 운전해서 피곤하고, 부모님 눈치보며 아내 기분 맞춰줘야 되고…. 몸도, 마음도 경제도 모두 피곤하다.
여기에 학교에 다니는 10대 자녀들도 스트레스에서 예외는 아니다. 수능은 어떻게 준비하느냐, 공부는 잘하느냐 등등.
특히 또래 중 누구 하나가 공부 잘하기로 소문이 나면 같은 또래 아이들은 비교의 대상으로 전락, 가정 안팎에서 받는 압력에 초죽음이 된다.
결혼 적령기를 훌쩍 넘겨버린 노처녀, 노총각들에게 명절은 차라리 괴로운 시간.
“언제 결혼 할꺼냐?” “눈이 높은가 보지?” “다음 명절엔 혼자 집에 오면 안된다!” 등등 걱정과 관심과 친척이라는 명분으로 무심코 던지는 ‘언어폭격’에 기분을 상하고 만다.
이 처럼 명절 연휴의 뒷끝은 과도한 가사노동과 대인관계에 대한 부담, 장시간 운전과 무리한 일정 등으로 가족 모두에게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와 스트레스 따위의 후유증을 남긴다. 연휴 여파로 생활리듬이 깨져 피로가 쌓이고 현업에 복귀했을 때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것도 큰 문제점. 명절 연휴 쌓인 스트레스와 피로를 푸는 방법을 소개한다.
△스트레스 풀기=명절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는 취미생활이나 운동 등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신 만의
방법을 한두개 정도씩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공급도 훌륭한 치료책. 과도한 가사노동으로 몸도 마음도 지쳐버린 주부라면 가족의 문제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보거나, 적은 돈이지만 자신만을 위해 써 보는 것, 여행을 다녀오는 것, 벽지나 인테리어 등에 변화를 주어 집안 환경을 바꿔보는 것도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 자신을 발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피로 풀기=피곤하면 쉬는 것이 상책이다. 손쉬운 발마사지로 쌓인 피로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발은 신체의 축소판으로 몸의 건강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위다. 발 마사지는 기본적으로 손으로 하지만, 지압봉을 이용해 발바닥을 마사지하면 효과가 더욱 커진다.
지압봉이 없다면 너무 뾰족하지 않은 막대기를 이용해도 좋다. 먼저 발과 다리에 생긴 각질은 발 전용 로션을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다. 부드러운 발뒤꿈치를 만들려면 표면이 울퉁불퉁한 막대기 등을 이용해 거칠어진 부위를 부드럽게 갈아준다.
그런 다음 양손으로 발등 좌우를 사과를 반쪽으로 쪼개듯 눌러주며 마사지한다. 발가락을 하나씩 벌려 끝을 주물러주면 혈액순환을 돕는다.
또 발바닥은 양손으로 힘껏 눌러주며 마사지하고,지압봉을 이용해 발바닥 전체에 골고루 자극을 준다.
복사뼈 주위를 마사지하면 발목에 쌓여있던 노폐물이 제거될 뿐만 아니라 부종 등도 없어져 건강하고 아름다운 다리를 만들 수 있다. 복사뼈 주위 역시 양손으로 힘껏 눌러주며 마사지하거나,지압봉을 이용해 골고루 자극을 준다.
마지막으로 무릎을 마사지할 때는 튀어나온 무릎뼈 주위를 파주듯이 마사지한다. 특히 종아리 안쪽 부위를 잘 마사지하면 다리 저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이밖에 매일 뜨거운 물에 10분 정도 발을 담가 주물러 줘도 건강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