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겨울을 더욱 포근하게 카펫과 러그



따뜻한 포근함이 절실해지는 계절이다. 이맘 때면 현관이나 거실, 주방, 침실 바닥을 덮고 있는 깔개 하나가 고맙게 느껴진다. 난방효과는 물론 눈과 발을 통해 느껴지는 온기가 공간을 더 따사롭고 포근하게 만들기 때문.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깔개는 대표적으로 카펫과 러그를 들 수 있다.카펫은 모직물로 만들어진 깔개의 총칭으로 카펫이 대중화 되기 전에는 러그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인테리어상품의 다양화와 차별화가 이루어지면서 카펫과 러그가 분리, 사용되고 있다.

 

카펫은 대개 거실, 침실 등 하나의 공간을 거의 차지할 정도로 큰 사이즈로 보온효과와 흡음력이 뛰어나 조용하고 깨끗한 실내를 만들어 주며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카펫에 비해 러그는 소품의 의미를 강하게 가지고 있어 가격도 저렴하며 사용되는 소재도 좀 더 자유롭다.

 

카펫이 주로 바닥 전체를 덮어 주는 직물이라면 러그는 깔개로써 뿐만 아니라 가구, 벽 등을 장식하거나 침대, 탁자덮개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카펫과 러그를 활용한 공간 연출 방법을 소개한다.

 

△카펫으로 분위기 연출하기

 

시중에는 참으로 다양한 색상의 카펫이 나와있다. 따라서 필요한 장소의 용도를 정한 뒤 가족들이 좋아하는 색을 중심으로 어떻게 하면 가장 좋은 실내분위기를 살릴 수 있을까 고민한 뒤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먼저 카펫을 깔고 싶은 장소의 인테리어를 고려해 천정, 벽, 가구, 커튼 색상과의 조화, 조명, 실내의 방향과 구조, 창문의 크기, 창 밖의 경치까지도 고려한다. 집의 얼굴이 되는 현관 및 홀에는 고상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홀은 가구가 적어 카펫이 눈에 잘 띄는 곳이므로 선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여유와 아늑함을 강조해야 할 거실에는 따뜻한 분위기 연출이 키포인트. 가족 모두가 사용하는 공간으로 보행빈도도 높기 때문에 더러움이 타지 않는 색이 좋다.

 

아이들 방은 공부, 놀이, 수면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므로 더러움이 잘 타지 않는 색상의 견고한 카펫이 요구된다. 특히 어린이들은 색채에 의해서 성격이 형성되기 때문에, 연령, 남녀의 성격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침착성이 부족한 어린이라면 블루계통이 좋고 침착하고 생각이 많은 어린이라면 밝은색이 효과적일 것이다. 철처하게 개인공간인 침실에는 가족 구성원의 개성을 맘껏 살려 진정한 휴식처를 꾸며본다.

 

△러그로 분위기 연출하기

 

큰힘 들이지 않고 실내 분위기를 아늑하고 세련되게 꾸밀 수 있는 아니템이 바로 러그다. 러그를 선택할 때도 가장 중요한 것이 방과 가구의 크기, 그리고 방의 전체적인 색감과 분위기다. 가구가 작으면 러그도 작은 것으로 선택한다.

 

침실의 경우 침대 커버와 어울리는 디자인의 대형 러그를 깔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가구와 매치하는 러그를 선택할 때 가구의 크기에 따라 러그를 고른다. 방 안에서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침대 옆에 대형 사이즈의 러그를 깔면 방 전체의 분위기를 아늑하고 포근하게 연출할 수 있다.

 

러그는 욕실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깔끔한 패턴의 중간 사이즈 러그로 단조로운 욕실 분위기에 변화를 준다. 세면대 아래에 입체적이면서도 깔끔한 패턴의 러그를 깔면 단조로운 욕실 분위기를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바꿀 수 있다.

 

물빨래가 쉬운 면 소재 제품이나 특수 처리가 된 방수 소재의 제품을 선택한다. 심플한 패턴의 소형 러그를 화장대 아래 깔면 귀엽고 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식탁에는 화사한 파스텔톤의 대형 러그를 깔고 식탁과 의자를 그 위에 배치한다.

 

가급적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실에는 소파와 커튼 등 패브릭의 컬러와 패턴에 러그를 배치하여 통일감을 준다. 러그의 컬러나 패턴을 소파, 커튼 등의 패브릭 컬러와 통일시키면 아늑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을 준다.

 

러그의 컬러와 패턴이 가구나 방 분위기에 비해 너무 튀는 것은 마이너스 효과. 방 전체의 분위기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