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아 미백

 

 

우리는 처음 만났던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며 그사람이 남긴 밝은 미소를 기억할 때가 많다. 그 만큼 사람의 인상에 있어서 가장 호감을 주는 모습은 환하게 웃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웃음속에 빛을 더해주는 하얀 치아의 노출은 더욱 매력을 더해주는 요소가 된다 하겠다.

 

하얀 치아의 변색원인은 뭘까.

 

대개는 커피·콜라와 같이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와 흡연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영구치가 형성되는 시기인 유아기에 과다한 항생제 섭취·불소의 과다 복용으로 변색될 수 있다.

 

자신의 이미지를 한차원 높이기를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하얀 이를 되찾아 주는 미백치료에 관심을 높을 수 밖에 없다. 미백을 원하는 사람들은 치료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고객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치아의 미백이란 기존에는 치아를 갈고 사기로 씌우는 방법으로 치아를 깨끗하게 만들곤 했지만 치아미백은 미백 약제의 작용으로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의 착색이나 색깔을 엷게 하는 표백과정으로 치아에 전혀 손상을 입히지 않으면서 희고 밝게 만드는 방법.

 

치료방법은 원인에 따라 시술방법이나 약제의 사용·시술횟수 등이 관계되는데 가장 보편적인 원인인 색소가 많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와 흡연으로 인한 변색일 경우는 몇 차례의 시술로 하얗고 투명한 치아를 갖게 하는 놀라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의 미백술에는 병원 미백과 자가 미백이 있다.

 

병원 미백은 병원에서 시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치아의 상태와 변색정도를 검진한 후 스케일링으로 시작해 약제를 사용한다. 미백에 소요되는 시간은 약 한시간 반 정도이며 스케일링이 불필요한 두번째 시술부터는 한시간 정도면 충분하다. 시술 후 바로 미백의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그 어떤 불편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자가 미백은 병원미백이 끝난 후 미백된 치아의 색상유지와 자연스런 색상을 만들기 위해 개인적으로 시술하는 것을 말한다.

 

잘맞춘 치아를 틀안에 약제를 바르고 치아에 설치한 뒤 몇시간 후 떼어내면 되는데 남들의 시선이 부담될 경우 취침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상아치과 문상식원장은 이같은 치료이후 웃음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선 ‘밝게 사는 5소(笑) 법’을 권고한다.

 

△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웃는 표정을 연습한다
△ 이때 나는 세상의 중심이 아니다고 세번 되풀이해 말한다-모든 짐을 지고 가는 사람은 웃을 여유가 없다. 여유가 있어야 즐거울 수 있기 때문이다
△우습거나 즐거운 장면을 연상한다
△ 웃기는 영화나 드라마 유머책 등을 자주 본다-필요하다면 메모해서 주위에 얘기한다
△ 코믹하게 사는 것도 방법-때때로 자신을 코미디의 주연이나 조연으로 여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