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본 권력 (마크 아흐바, 제니퍼 아보트/캐나다/2003)
무한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란 무엇인가? '자본 권력'은 놀랍고도 쇼킹한 자료화면을 이용, 관객들과 함께 역사와 현대의 '기업'들에 관한 스터디 케이스를 시작한다. 노엄 촘스키·마이클 무어·CEO 레이 앤더슨과 밀톤 프리에드만의 인터뷰를 통해 미래의 비젼을 명료하게 말하면서 사기업 뒤의 기관에 대한 집요한 기만성을 없애려 한다. 선댄스영화제 다큐멘터리부분 대상 및 관객상, 토론토영화제 및 벤쿠버영화제 관객상, 암스텔담 다큐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몬트리얼 영화제 뉴미디어 뉴시네마상 수상작. (27일 오후 8시· 30일 오후 2시, 덕진예술회관)
△ 비밀요원 '철고양이'의 모험 (아피차퐁 위라세타쿨, 미셸 샤오와나사이/태국/2003)
영화 '정오의 낯선...'으로 2001년 전주국제영화제 아시아 독립영화 포럼 부문에서 우석상을 수상한 아피차퐁 위라세타쿨 감독이 뮤지컬 형식을 합쳐 완성한 독특한 영화로 전주국제영화제를 다시 찾았다.
'철고양이'는 트랜스젠더로 변장하고 활동하면서 관능적인 매력을 테러리스트를 잡는데 이용하는 태국의 비밀요원.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신입 하녀 람두안으로 변장하여 폼피도이 부인의 성에 잠입하지만 부인의 아들인 탕을 만나 사랑에 빠지면서 그녀의 작전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27일 오후 2시·29일 오전11시, 덕진예술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