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그리려다 실패하면 고양이라도 그려진다'는 말이 있다. 자칫 위험하게 들릴 수 있는 말 같지만 여기서의 호랑이를 '투자 고수의 모델'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살아가는데 있어서도 인생의 중대한 시기에 현명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현실대처방안과 결단에는 큰 차이가 있다. 알렉산더 대왕에게는 아리스토텔레스라는 위대한 스승이, 헬렌 켈러에게는 설리번이, 플라톤에게는 소크라테스라는 삶의 모델이 함께했다. 투자자에게도 본이 될 만한 투자자의 모델 상을 발견하고 배워나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의 투자전략을 모방하는 것도 투자의 한 전략인 것이다.
초보 투자자들이 '고수'를 만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메스컴이나 강연을 통해서이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그들의 칼럼을 탐독하거나 성공일화가 담긴 서적을 사 모으기도 하지만 모델로 삼기에는 거리감이 있는 방법들이다. 그들을 직접 접하지 않고서는 아무리 좋은 말이라 할지라도 머릿속의 지식으로 남을 뿐이다. 유명한 사람을 모델로 삼는 것도 좋지만 가까이에서 직접 보고 접할 수 있을 때 더 효과적이다.
진정한 고수는 노출을 꺼린다. 남에게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자신에게는 전혀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다. 큰손을 몰고 다니는 중개업소, 수십억 원을 번 고수 투자자들은 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표면에 나타나지 않은 고수들이 사실 우리 곁에는 많이 있다. 멀리서 고수가 나타날 것을 기다리기보다 직접 그들을 찾아나서라.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진짜 고수들을 만나보라. 모두가 다 알고 있는 두리뭉실한 투자비법이 아닌 성공적인 경험을 통한 핵심을 이들과 대면할 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정상에 오른 투자자를 모델로 삼고 그의 생각과 행동을 실천해 나간다면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률을 높여나가는 투자비법이 될 것이다.
/장시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