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대상은 공사계약·건축 인허가·환경위생·보건·산림·농지전용 등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인허가나 계약 관련 업무. 군은 이들 업무와 관련 최근 민원을 처리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전화설문을 2주 간격으로 지속적으로 실시, 부당한 업무처리와 부정부패가 개입했는지를 확인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민원신청서를 접수할 때 설문조사표를 교부, 민원인이 이를 작성해 투입함에 넣도록 유도할 예정”이라며 “이와함께 민원인 명부에서 임의로 대상자를 선정, 전화설문도 겸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클린 서비스에 시민단체나 사회단체를 참가시킬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클린고창 회원을 모집한 후 이들 회원들과 함께 반부패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실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